[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은 설 명절을 맞아 21일 오후 성남중원경찰서 관내에 거주하는 독거노인 정씨(77세, 여) 댁을 방문하여 범죄 취약점을 살피고 안전 여부를 점검했다.

경찰은 설 명절 특별치안활동 기간 중 1인 가구 밀집지역 등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범죄예방 및 안전 활동을 진행 중에 있다.

특히, 고령사회에 따라 65세 이상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홀 몸 노인의 고독사 등 안전사고가 늘고 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무연고 사망자는 2013년 458명에서 2017년 835명으로 두 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해 설날(2. 5)이 지나고 얼마 되지 않은 2월 12일 안산에 거주하던 A씨(72세, 여)가 홀로 집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 사회복지사로부터 A씨가 전화를 받지 않는다는 소식을 접한 집주인이 주거지를 방문하였으나 문은 잠겨 있었고, 창문을 열고 들어갔으나 A 할머니는 숨진 상태였다.

지난해 11월 20일 분당에서는 홀로 거주하는 B씨(70세, 여)가 집안에서 얼굴에 화상을 입은 채 16시간 동안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이웃의 신고로 경찰과 소방에 의해 병원으로 후송됐으나 결국 숨지고 말았다.

경기남부경찰은 설 명절 기간 자치단체 등 노인복지를 담당하는 관계기관들이 쉬는 관계로 범죄예방 순찰과 함께 지역 내 안전이 우려되는 홀 몸 노인들의 사고 예방도 병행할 예정이다.

배용주 경기남부경찰청장은 “설 명절 우리 주변에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웃들이 많다”며 “경찰은 사회적 취약계층에 대한 범죄 예방 및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