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양군 전경. [사진=양양군]
양양군 전경.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강원 영동지역 인구가 교통여건이 개선된 강릉, 속초, 양양지역은 증가한 반면 산불피해를 입은 고성을 비롯한 동해, 삼척지역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말 기준 강릉시 인구는 21만3442명으로 전년대비 485명 증가했으며 속초 8만1786명(104명), 양양 2만7726명(379명)이 각각 늘었다.

반면 삼척시 인구는 6만7228명으로 전년대비 1098명이 감소하면서 강원 영동권 중 감소인구가 가장 많았으며 동해시 9만522명(750명), 고성군 2만7260명(884명)이 각각 줄었다.

지역별 증가요인으로 강릉시는 동계올림픽 이후 인구가 감소했지만 KTX 강릉선 개통과 접근성 개선에 발맞춰 기업 유치와 일자리 창출, 도시 환경개선,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조성 등의 결과로 보고 있다.

속초와 양양지역은 서울~양양 고속도로 개통과 공동주택 공급 확대, 도시재생, 경관개선 사업 시행 등 정주 여건이 향상이 주요 증가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플라이강원 본사가 양양읍 조산리에 설립되면서 200여명의 직원이 양양으로 이주한 것이 인구유입에 큰 효과가 됐다.

인구가 감소한 동해·삼척·고성지역의 주요 감소 원인으로 삼척시는 삼척~평책 동서고속도 미개통 등 교통환경 개선 미비, 고령화로 인한 자연감소 인구 증가, 관내 학생인구 감소 등으로 보고 있다.

동해시는 지난 2017년 한중대학교 폐교, 저출산 문제 등 최근 2년간 2329명이 감소했으며 지난 2005년 10만명선이 붕괴 이후 9만명선이 무너질 위기에 놓여있다.

지난해 4월 대형산불 피해를 입은 고성군은 산불이재민 발생으로 인한 타지역 이전, 국방개혁으로 접경지역 군부대 이전·축소 등이 주요 감소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동해안 지자체들은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출산장려금 지원, 관내 기관단체군부대 주소지 이전 운동, 청년인구 유출을 막기 위한 기업 유치 및 일자리 창출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동해안권 지자체 관계자는 "강원도는 출산율 저하와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구 증가는 쉽지 않다"며 "특히 출생자 보다 자연 사망률이 늘어남에 따라 농촌 지역의 인구 감소가 불가피한 가운데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라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