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F(아프리카돼지열병) 희생 농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접경지역 ASF 희생 농가 1차 총궐기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SF(아프리카돼지열병) 희생 농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20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접경지역 ASF 희생 농가 1차 총궐기대회를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최근 국제 대회에서 한국이 ASF(이프리카돼지열병) 우수 방역국으로 선정돼 사례 발표를 진행했다. 하지만 농민은 정부 말만 믿고 살처분에 동의해 남은 것은 두통과 경제적 피해뿐이라며 반발했다. 아울러 돼지를 농장에 다시 들이는 재입식 일정만이라도 확실히 해줄 것을 호소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20 독일 세계식량농업포럼에서 17일 사육돼지에서 ASF 발생을 단기간 내에 저지할 수 있었던 강화된 핵심적인 방역 조치를 소개했다고 20일 밝혔다. 높이 평가 부분은 사육돼지에서 ASF 발생이 접경지역인 경기‧강원 북부로 한정되고 100일 넘게 추가 발생 없이 지난 점 등이다. 

발표자로 나선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다음 4가지를 ASF 초기 방역 성공 이유로 손꼽았다. △발생 4개 시‧군(강화‧김포‧파주‧연천) 수매‧살처분 정책 △관계 부처‧기관, 지자체 등 참석 영상회의로 신속한 정책 결정과 정보 공유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중점관리지역 설정해 ASF 바이러스 지역 간 확산 차단 △야생멧돼지 이동 차단을 위해 국토를 동‧서로 횡단하는 광역울타리를 설치하고, 멧돼지 폐사체 수색과 포획을 집중 실시하여 ASF 위험 요인 통제 등이다.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가 재입식 일정 확인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가 재입식 로드맵 설정을 강력히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번 회의에 참가한 G20 포함 북미‧남미‧유럽 등 농업 장관 71명과 FAO(유엔식량농업기구), OIE(세계동물보건기구) 등 국제기구 사무총장 11여명은 이 차관 발표에 깊은 공감을 표시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모니카 에르와 OIE 사무총장은 “한국의 방역 조치와 성과를 OIE 182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공유하여 각국에서 ASF 방역정책 수립 시 참고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농민들은 이날 오후 2시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정문 앞에서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1차 총 궐기대회’를 개최하며 정부 정책에 강력한 의문을 표했다.

이날 자료를 통해 “지난해 9월 17일부터 10월 9일까지 국내 총 14개 양돈농가에서 ASF가 발생된 이후 집돼지에서는 ASF가 추가로 발생하지 않고 있다”며 “한수이남으로의 ASF질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많은 농가들이 희생을 감수하고 정부정책에 따랐지만 우리에게 남은 것은 정신적, 경제적 피해뿐”이라며 제대로 된 해결을 촉구했다.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이달 말까지 재입식 로드맵을 발표하지 않을 경우 내달 11일 자체 재입식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ASF 희생농가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가 이달 말까지 재입식 로드맵을 발표하지 않을 경우 내달 11일 자체 재입식을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농민들은 정부가 ASF 선제적인 방어에 힘썼으나 이후 보상 정책과 관련해서는 나몰라라 했다는 주장이다.

이준길 비대위 위원장은 “전국 양돈농가를 위해 희생하라는 말을 듣고 ASF 발생지에서 20km나 떨어진 곳에 농장이 있지만 살처분했다”며 “이런 농장이 수두룩 하다”고 말했다.

또 “10월 9일 이후 더 이상 ASF가 발생하지 않아 재입식 관련 문제를 12월 초 결정하겠다고 김현수 농식품부 장관이 약속했다지만 아직도 답변이 없다”며 “당장 재입식을 해달라는 것도 아니고 단계별로 재입식이 어떻게 진행될지 로드맵만이라도 제시해달라고 하는데 묵묵부답일 뿐”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이 위원장에 따르면 정부측은 ASF가 멧돼지에서 지속 발견되고 있기 때문에 재입식을 미루고 있으나, 실제 멧돼지와 집돼지간 ASF 전파 확률은 1.6%로 매우 희박하다. 심지어 김포와 강화 지역은 멧돼지 서식지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재입식이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정부정책에 반발한 비대위는 이달 말까지 재입식 로드맵이 제시되지 않을 경우 내달 11일 직접 돼지를 사서 양돈농가에 나누는 형태로 재입식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ASF 대응 우수사례로 한국이 선정된 것과 관련 이 위원장은 “무식하게 때려잡은 것이 무슨 기술이냐”라며 “정부가 결정을 질질 끄는 사이 분뇨처리기 전기세만 한달에 1000만원 이상 들어가는 실정”이라며 정부 정책을 일갈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