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보건소 개발한 '자살예방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쾌거'
상태바
구미시보건소 개발한 '자살예방 프로그램' 보건복지부 인증 '쾌거'
소방공무원 동료 게이트키퍼 훈련프로그램 ‘봄!봄!봄!’ 포함해 5개 인증
  • 남동락 기자
  • 승인 2020.01.16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보건소 자살예방프로그램 복지부 승인[사진=구미시]
구미시보건소 자살예방프로그램(소방공무원 게이트키퍼 프로그램)복지부 승인[사진=구미시]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구미보건소(소장 구건회) 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김희숙)에서 개발한 소방공무원 게이트키퍼 훈련프로그램 ‘봄!봄!봄!’이 보건복지부 2019년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으로 승인받았다.

보건복지부 중앙자살예방센터에서는 과학적 근거에 기반하여 효과성이 입증된 프로그램을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으로 승인하고 있는데 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는 이번 소방공무원 훈련프로그램을 포함한 총 5개가 인증 받아 전국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중 최다 자살예방 인증프로그램을 획득했다.

프로그램 ‘봄!봄!봄!’은 ‘소방공무원 동료의 자살위험성 인식하기’(살펴봄), ‘죽음과 삶의 이유를 적극적으로 경청하기’(들어봄),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하기’(이어봄)와 자신이 힘들 때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정신건강의학전문의, 간호학교수, 소방공무원 등 총 15명의 전문가 패널이 참여하였으며, 63명의 소방공무원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한 결과 사회적 관심(42.5점→45.0점), 자기 유능감(17.9점→19.1점)이 향상돼 효과를 입증했다.

김희숙 센터장(경북대학교 간호과학연구소)은 "이번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도움을 준 각계각층의 전문가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앞으로 소방공무원의 정신건강향상 및 자살률 감소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편, 구미정신건강복지센터는 자살 및 정신건강 상담(480-4047)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으며, 야간 및 주말은 24시간 자살예방상담전화 1393, 1577-0199를 이용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