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팩터 홈페이지 캡쳐.[사진=풀팩터 홈페이지]
풀팩터 홈페이지 캡쳐.[사진=풀팩터 홈페이지]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허위·거짓 정보 판별을 위한 ‘팩트체크 시스템’을 마련한다. 불법 유해정보 적극 대응, 청정 인터넷 환경 구현이 목적이다.

16일 방통위는 2020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허위조작정보 확산을 방지할 수 있도록 민간 자율 팩트체크 활성화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방통위는 팩트체크 기술과 시스템을 마련하고 이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또 전 국민 팩트체크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고 팩트체크 결과물 등에 대한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에 방통위는 지난 13일 ‘2020년 인터넷 환경의 신뢰도 기반조성 사업 수행기관 공모’를 내고 △팩트체크 오픈 플랫폼·팩트체크를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 구축 △예비 팩트체커가 전문 팩트체커로 성장할 수 있도록 멘토링 프로그램 등 지원 △팩트체크 이론·실무교육 프로그램 제공·팩트체크 관련 공모전 개최 지원 등을 요구했다.

총 사업예산은 6억1000만원이고 기술기반 팩트체크 시스템 구축에 3억3000만원, 팩트체크 인큐베이팅 기반마련에 1억5000만원, 팩트체크 인력양성에 1억3000원 등을 배정했다.

방통위 관계자는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팩트체크 공동인프라를 마련하는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라며 “특정 팩트체크 센터를 지원한다거나 육성하는 내용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민간 팩트체크 센터, 해외서 활발… 영국 풀팩터 등이 대표적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신년 업무계획을 밝히며 “민간영역에 팩트체크 센터가 활성화되도록 인프라를 지원하는 것이 정부가 일이고 팩트체크 활동은 정부의 일이 아니”라며 “해외는 민간에서 다양한 팩트체크 결과가 공표되고 보도에 반영되는 것이 활성화돼 있는데 우리나라는 아직은 초보적인 수준이라 인프라가 부족하다”고 말했다.

국내 팩트체크 센터 구축에 힌트가 될 해외 팩트체크 센터는 ‘국제 팩트체킹 네트워크(IFCN)’를 중심으로 활동하는 전 세계 81개가 있다. 

이중 기술적으로 앞선 곳으로는 영국 ‘풀팩터’다. 풀팩터는 언론에 보도된 내용을 확인하고 수정하기 위한 단체로 런던이 주 활동 무대다. 2009년 설립됐고 지난해까지 18명이 근무하고 있다. 페이스북이 지난해 1월 이 단체 사실 확인 서비스를 도입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 단체는 팩트체크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관련 기술 개발에 투자했다. 2018년에는 ‘라이브 앤드 트렌즈(Live and Trends)’라는 자동화 사실 확인 도구를 개발·출시하기 위해 50만달러 (약 6억원)를 투자받기도 했다.

미국 3대 팩트체크 센터로는 펜실베이니아 대학 아넨버그 ‘팩트체크 센터’, 워싱턴포스트 ‘팩트체커’, 탬파베이 타임스 ‘폴리티시팩트’ 등이 있다.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아넨버그 공공정책 센터가 운영하는 팩트체크 센터는 대통령,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 등 정치인 발언 사실관계를 검증하고 가짜뉴스 리스트 공개와 더불어 가짜뉴스 사실관계에 대한 간단한 설명도 제공한다. 2006년 ‘E-Gov 포럼’이 선정한 ‘세상을 바꾸는 10가지 사이트’에 지목되기도 했다.

워싱턴포스트가 운영하는 팩트체커는 팩트체크 결과를 피노키오 아이콘 수로 표시하는데 피노키오 넷이 되면 ‘완전한 거짓말’단계다. 반면 제페토가 체크되면 ‘사실’단계로 설명한다.

탬파베이 타임스가 운영하는 폴리티시팩트는 선출직 공직자, 후보자, 정당 지도자 등 정치인의 주장을 검증한다. 사실(True)·대체로 사실(Mostly true)·사실반 거짓반(Half true)·대체로 거짓(Mostly false)·거짓(False)·새빨간 거짓말(Pants on fire)의 여섯 단계로 나뉜다. 2009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