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는 제21대 국회의원선거의 선거일 전 90일인 16일부터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의 의정활동보고회, 후보와 관련 있는 출판기념회 개최가 제한된다고 밝혔다.

또한 공무원 등 입후보제한직에 있는 사람이 지역구 국회의원선거에 출마하려면 16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공직선거법은 선거의 공정성을 위해 특정 지위나 신분을 가진 사람은 선거일의 일정기간 전에 그 직을 사직하도록 하고 있다.

16일부터 제한 금지되는 행위는 ▲누구든지 후보자(후보자가 되려는 사람 포함 이하 같음)와 관련 있는 저서의 출판기념회를 개최할 수 없고, ▲국회의원과 지방의원은 직무상 행위 기타 명목 여하를 불문하고 집회, 보고서, 전화, 인사말을 통해 의정활동 보고를 할 수 없다.

다만,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그 게시판 대화방 등에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문자메시지를 통한 의정활동 보고는 언제든지 가능하다.

후보 명의의 광고와 관련해 ▲누구든지 정당 후보자의 명의를 나타내는 저술, 연예, 연극, 영화, 사진 그 밖의 물품을 공직선거법에 규정되지 아니한 방법으로 광고할 수 없으며, ▲후보자는 방송, 신문, 잡지 그 밖의 광고에 출연할 수 없다.

입후보 제한에는 ▲공무원, 정부투자기관 지방공사 지방공단의 상근임원, 공직선거관리규칙에서 정한 언론인 등이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하려면 16일까지,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또는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려면 3월 16일까지 사직해야 한다.

다만, 국회의원이 다시 출마하는 경우에는 사퇴하지 않아도 된다.

선거사무관계자와 관련해 ▲통리반장이나 주민자치위원, 예비군 중대장급 이상의 간부가 선거사무장, 선거연락소장, 선거사무원, 예비후보자·후보자의 활동보조인, 회계책임자, 연설원, 대담·토론자, 투표참관인, 사전투표참관인이 되려면 16일까지 그 직을 그만두어야 한다.

이 경우 주민자치위원은 선거일까지, 그 밖의 사람은 선거일 후 6월 이내에는 종전의 직에 복직할 수 없다.

광주시선관위 관계자는 "공직선거법에서 시기별로 제한 금지하는 행위를 다르게 규정하고 있다"며 "정당 후보나 유권자들이 법을 몰라 위반하는 사례가 없도록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선거와 관련한 각종 문의사항은 국번 없이 1390번으로 전화하거나 선거법규 포털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안내 받을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