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청 전경[사진=경북도]
경북도청 전경[사진=경북도]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경상북도는 농업‧농촌의 급속한 고령화를 막고 청년들의 농업‧농촌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해 ‘2020년 청년창업농 영농정착지원사업 대상자’를 선발한다.

농촌인력의 고령화와 후계인력 급감 등 농업⋅농촌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6차산업화와 ICT 기반 첨단농업을 이끌어 갈 청년농업인 육성을 위해 2018년부터 시행하는 사업으로 경북도는 2018년 255명, 2019년 292명으로 2년 연속 전국 최다 인원을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배정 받았다.

2020년 사업 신청대상은 만 18세 이상, 만 40세 미만으로 독립 영농경력 3년 이하(예정자 포함)로 소득과 재산이 일정수준 이하인 자로 선발시 3년간 매월100~80만원의『청년창업농 희망 바우처 포인트』를 지원하며, 후계농업경영인 창업자금(3억원 한도) 및 농신보 우대보증, 농지임대 우선지원, 영농기술 교육 등을 종합 지원하여 초기 소득이 불안정한 청년농들의 안정적인 영농정착을 유도하게 된다.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은 1월 22일 까지 농림사업정보시스템(www.agrix.go.kr)에 접속해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된다.

대상자 선정은 시․군에서 신청자의 결격사유가 없는지 사전검토, 사업계획의 적절성 및 개인 자질․영농비전 등에 대한 서면심사와 도 면접평가 등 엄정한 심사를 거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3월말 최종 확정될 계획이다.

김종수 경상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농업분야의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해 영농정착금 지급과 함께 차별화된 교육 체계 구축, 창업자금 지원 등 청년들이 농촌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