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 PC용 운영체제 ‘윈도7’ 기술 지원이 오는 14일 종료된다.

기술 지원 종료 이후에도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7을 사용할 수 있지만, MS가 업데이트를 지원해주지 않기 때문에 새롭게 등장하는 보안 위협과 바이러스 등에 취약해 질 수 있어, 새 버전인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1년 전 윈도7 보안 지원 종료를 예고한 MS는 그동안 무료 업그레이드 행사를 진행하는 등 윈도우 10 사용을 지속 유도해 왔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 적지 않은 윈도우 7 이용자가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윈도우 7 보안 취약점을 노린 바이러스 등 유포시 큰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민간단체와 손잡고 윈도7 기술지원 종료 이후 보안 사고 등 혼란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과 윈도7 기술지원 종료 종합상황실'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윈도7 기술지원 종료 후 발생하는 악성 코드 등 사이버 위협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악성 코드 발생 시 백신업체와 협력해 맞춤형 전용백신을 개발, 공급하는 등 피해 확산 방지 업무를 맡고 있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안전한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정품 프로그램 사용 △공유폴더 사용 최소화, 사용 시 비밀번호 설정 △의심스러운 메시지는 바로 삭제 △백신프로그램 설치하고 바이러스 검사 △타인이 유추하기 어려운 비밀번호 사용 △신뢰할 수 없는 웹사이트 방문하지 않기 △최신번전 운영체제 소프트웨어(SW) 사용 △모르는 사람이 보낸 이메일, 파일은 열지 않기 등 정보보호실천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행정안전부도 ‘공공기관 사이버보안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정부 및 공공 기관 현황을 살피고 있다.

정부는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에서 윈도7 사용 PC 309만대 가운데 99%(306만대)를 기술 지원 종료일 전에 윈도10 등 상위 버전으로 교체할 예정이다. 나머지 3만대는 교육·실험용으로 쓰이거나 윈도10 교체 시 작동에 문제가 생겨 호환성을 확보한 이후 교체하게 된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정부에서는 윈도7 종료 대응 종합상황실 운영을 통해 발생 가능한 사이버위협에 대비하고 있다”며 “윈도7 사용자는 침해사고 발생 시, 보호나라 또는 118센터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