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신임 총리 국회 인준이 진행 중인 가운데 이낙연 국무총리가 시무식에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원칙을 제시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시무식 인사말에서 “분명한 것은 평화는 더 안정돼야 하고, 경제는 더 활발해야 하고, 사회는 더 따뜻해져야 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시무식에서 이 총리는 새해 내각 운영의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대신 국무위원과 공무원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정책 입안에서의 원칙을 당부했다. 이는 정세균 후임 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 과정이 진행 중이기 때문으로 보인다.

자신을 ‘이별할 절차를 진행하는 처지’로 언급한 이 총리는 각 부처의 주요 성과를 일일이 거론하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특히 기획재정부에 대해 “내외 여건이 몹시 어려웠는데 경제 운영에 최선을 다해주셨고 그 결과로 고용과 분배가 개선됐다”며 “이것은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의 소관 업무이기도 하지만 경제총사령탑으로서 기재부의 기여가 제일 컸다는 것을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이라며 치켜세웠다.

이날 임명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 “어찌 됐건 검찰개혁은 레일 위에 올라갔고 공수처(고위공직자수사처)법이 만들어졌다”며 “그에 따른 실행이 기다리고 있는데 그 누구보다 적합한 분이 오셨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총리는 “제가 2년 7개월간 여러분과 씨름했던 정책의 문제에 대해서는 거의 유언 같은 잔소리를 하겠다”며 “정책에는 정합성, 수용성, 실행력 등 3가지가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 총리는 “대한민국은 분명히 더 발전한다”며 김대중 전 대통령의 어록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한다’를 언급하며 발언을 마무리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