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민주당이 선거법 개정과 관련 연동형 캡을 주장하는 가운데 이를 비판하는 정의당과 민주평화당의 기자회견이 열렸다.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등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과 관련해 국회 본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더이상 '연동형 캡(cap)' 주장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들은 “누더기 선거제도 안이 아닌 개혁 원안을 통과시켜야 한다”며 민주당의 행태를 비판했다. 연동형 캡은 비례대표 50석 중 30석에만 연동률 50%의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적용하는 제도다.

양당은 연동형 캡이 적용될 경우 민주당이 4+1 공조체제가 아닌 민주당 1개 정당이 4개 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을 끌고 가는 체제를 만들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이들은 “국민이 뽑은 대로 결과가 나오는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무엇보다 중요한 정치권의 과업”이라며 “민주당은 연동형 의석의 상한선을 주장하며 이 기회를 밀어내고 있다”고 비판 수위를 높였다.

이어 “자기 밥그릇이 아니라 국민을 위해 선거제도를 개혁해야 한다”며 “지금은 좌고우면할 때가 아니라 개혁할 때”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