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면접체험부스,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청년직무박람회 등 취업을 돕는 다양한 정책들이 새롭게 추진된다. 안양시가 금년도 취업자 수 2만6천여 명을 목표로 잡은 가운데 9일 이에 부응하는 5대 신규 사업을 밝혔다.

AI, VR 면접. [사진=안양시]
AI, VR 면접. [사진=안양시]

■ AI·VR면접 체험부스 2월 첫선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게 AI(인공지능/Artificial Inteligence)·VR(가상현실/Virtual Reality)기술을 접목한 상설면접 체험부스가 안양시청사 2층 일자리센터에 모습을 드러낼 예정이다. AI면접부스에서 기본적인 질문과 상황질문, 인성적성검사 등이 진행되며,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자신의 직무 역량과 적합도를 분석해 볼 수 있다. VR면접부스는 취업과 관련해 실제 기출문제를 활용한 가상면접을 체험하는 공간이다. 2월중 첫 선을 보이게 될 AI과 VR면접 체험부스는 시 일자리센터에 등록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한다.

[사진=안양시]
[사진=안양시]

찾아가는 일자리현장서비스‘바로잡(Job)고(Go)’

시는 직접 구직자를 찾아 나서며 적극적으로 취업을 알선하는 일명 ‘바로잡(Job)고(Go)’를 30회 가까이 운영할 계획으로 있다. 시민축제장과 청년축제 현장, 관내 대학과 특성화고, 도서관, 군부대, 교도소,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이 주 대상이다. 인파로 붐비는 전통시장, 지하철역사, 지하상가도 포함된다. 시는 전문 직업상담사를 대동해 이들 지역을 방문, 취업상담과 알선은 물론 구직선호도 심리검사를 진행하고 취업과 관련한 정책과 프로그램도 소개하게 된다. ‘바로잡고’ 운영일정은 시 및 일자리센터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사진=안양시]
[사진=안양시]

신 중년층 사회공헌활동 지원

전문분야 퇴직자들에게 재능기부와 함께 사회공헌의 기회를 부여하고 자긍심도 고취시키게 하는 일석이조가 기대되는 사업이다. 만 50세~70세의 전문직 은퇴 및 실직자로서 올해 70명을 목표로 한다. 시는 이와 같은 경력의 신 중년층에게 활동실비를 지급하고, 사회적기업이나 비영리단체를 연계해 파견하는 방식으로 이달 중 사업 운영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다.

청년층 중소기업 인턴사원제 운영

중소기업 인턴사원제는 미취업 청년층과 중소기업체를 연결, 구직·구인난을 완화시키기 위함이다. 시는 19 ∼39세 청년층 30명을 선발해 관내 소재 중소기업에 취업을 알선해 이에 참여한 기업에게 인턴 채용기간 2개월 동안 월1백만 원의 고용 장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규직으로 전환된 청년에게는 1개월 차에 1백만원을, 8개월째 되는 달에는 2백만원을 총 3백만원을 지원해 장기근속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최대호 안양시장. [사진=안양시]
최대호 안양시장. [사진=안양시]

청년직무박람회로 청년층 맞춤형 취업지원

시는 청년층 맞춤형 취업지원을 위한 청년직무박람회를 올해 새롭게 마련한다. 구직을 원하는 청년을 중심으로 관내 소재 대학과 특성화고 학생들이 주요 대상이다. 청년층과 학생들은 업종별 기업체 실무담당과의 컨설팅으로 구체적인 직무정보를 공유하게 돼, 적성에 맞는 직무를 찾고 진로를 설정하는데도 디딤돌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시는 상반기는 5·6월중, 하반기는 9·10월중 각각 적정한 날을 정해 두 차례 직무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으로 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올해 취업자 수 2만6천명을 목표로 잡은 가운데 청년직무박람회와는 별도의 취업박람회를 일곱 차례 연다고 밝혔다. 또한 양 구청에 일자리상담창구를 신설한 가운데 일자리센터 운영과 청년층에 초점을 맞춘 안양형 청년일자리‘두드림’사업, 청년면접 지원 등 일자리지원을 위한 사업을 올해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거듭 전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