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T]
[사진=KT]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KT가 5G 네트워크 최적화와 관제 영역에 인공지능(AI)을 적용해 5G 품질을 강화한다고 9일 밝혔다.

이 회사는 5G 기지국 최적화에 AI 기술을 적용한 ‘5G 아이콘(AIKON, AI KT interactive Optimized Network)’을 개발했고 이 기술로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최적의 5G 품질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5G 아이콘을 통한 기지국 최적화는 기지국 주변 커버리지와 무선 주파수 품질, 건물 높이 등 환경 데이터, 안테나 기울기, 높이 데이터 등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최적 기지국 설정 모델을 추출한다. 추출한 설정 값을 원격에서 적용하고 실시간 결과 치를 반영한 자동적인 미세 반복 조정 작업을 통해 약 2분 내에 자동으로 최적 결과 값을 도출해 낸다. 

KT는 5G 네트워크 관제 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한 ‘5G AI 관제시스템’도 운영 중이라고 설명했다.

5G AI 관제 시스템은 데이터화한 KT 네트워크 운용·관제 노하우와 네트워크장비에서 수집한 신호·트래픽 알람·로그 등 데이터를 기반으로 AI 장애 예측 모델을 만든다. 이 장애 예측 모델을 바탕으로 시스템에서 이상 징후가 감지되는 경우 예측 경보를 띄우고 자동으로 분석을 수행해 상황을 진단하고 조치 가이드를 제시한다.

지정용 KT 네트워크운용본부장(상무)는 “KT는 5G 네트워크에 AI 기술을 접목해 네트워크 혁신과 더불어 고객에게 최고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더 다양한 네트워크 영역에 AI를 비롯한 신기술을 접목해 KT만의 차별화된 기술 혁신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