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청사. [사진=군산시]
군산시청사. [사진=군산시]

[이뉴스투데이 전북취재본부 김은태 기자] 군산시는 관내 금융기관(농협, 전북은행, 새마을금고, 신협)과 '지역상품권 chak' 앱을 통해 군산사랑상품권 판매를 8일부터 개시했다.

행정안전부의 지역상품권 운영지침에 따라 할인율은 8%로 하향 조정됐지만, 개인별 구매 한도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월 70만원(종이와 모바일 합산)으로 명절 전 상품권 판매가 시작됨에 따라 알뜰하게 명절준비를 할 수 있게 됐다.

군산시는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지역자금 역외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지난 2018년 9월 군산사랑상품권 최초 발행을 시작으로 2018년에는 910억원, 2019년에는 4000억원의 상품권을 발행했으며 지금까지 총 4910억원의 상품권이 유통됐다.

군산사랑상품권은 지난해 전국 지자체의 상품권 발행액의 5분의 1을 차지했으며, 이는 지역의 위기를 극복하려는 시민들의 공동체 의식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상품권 유통 기반 조성으로 만들어낸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행정안전부는 군산사랑상품권 발행사업을 2019년 지역골목경제 활성화 우수 사업으로 선정함에 따라 그 성과를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한국행정학회가 군산사랑상품권의 경제적 효과를 분석한 결과, 2019년 상반기 상품권 관련 업종 취업자는 전년동기 대비 4500명이 증가했고, 관내 금융기관 수신고(저축)는 4300억원이 증가했다.

상품권 사업 시작 전인 지난 2017년 대비 8412개 가맹점의 2019년 총 매출은 4302억원(2018년 2077억원, 2019년 2225억원)이 증가해 한 개 업소당 5114만원 매출 증대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군산시 관계자는 "한시적이지만 지역경제 회생의 마중물 역할을 훌륭히 수행한 '골목상권 소비지원사업'을 중단하게 돼 아쉽지만 모바일 군산사랑상품권과 연계한 공공 배달앱 개발 등 다양한 소상공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골목상권 소비를 적극 권장하고 가맹점 이용을 독려하기 위해 지난 2018년 10월부터 시행하던 '골목상권 소비지원 사업'은 지난해 12월분 영수증 접수를 끝으로 사업추진이 중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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