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QLED 8K TV(왼쪽)와 LG전자 OLED 8K TV. [사진= 각 사]
삼성전자 QLED 8K TV(왼쪽)와 LG전자 OLED 8K TV. [사진= 각 사]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7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20’에 TV로 맞붙는다. 

6일 각 사에 따르면 이번 CES에서 업그레이드 된 TV 라인업을 공개하며 기술 경쟁을 펼친다. 

이번 CES에서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의 방침에 따라 참가기업 간 비방은 금지 돼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8월 IFA에서 펼쳐진 상대방에 대한 공세는 잦아들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고화질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기술 경쟁은 뜨겁게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2020년형 QLED 8K TV와 라이프스타일 TV, 더 월을 공개한다. 

2020년형 QLED 8K는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까지 새로운 AI 기술을 대거 적용하고 베젤이 없는 ‘인피니티 디자인’을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또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영상의 디테일을 더욱 섬세하게 표현한다. 풍부하고 현장감 있는 사운드 구현을 위해 ‘OTS+(Object Tracking Sound Plus)’, ‘Q-심포니’, ‘AVA(Active Voice Amplifier)’등 새로운 기능들을 대거 탑재한다.

삼성전자는 마이크로 LED 기반의 더 월 경험을 소비자들의 일상 공간으로 확산하기 위한 가정용 라인업도 대거 선보인다. 마이크로 LED는 모듈러 기반으로 뛰어난 화질은 물론 베젤, 사이즈, 화면비, 해상도 등에 제약이 없는 특징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삼성전자는 CES 개막을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위치한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0(Samsung First Look 2020)’행사를 열고 이같은 제품들과 삼성전자의 디스플레이 전략을 소개했다. 

LG전자는 8K 올레드 TV의 라인업을 확대하고 나노셀 8K 등 제품을 선보인다. 올레드 8K TV는 기존 88형에 77형을 추가했으며 8K LCD TV인 75형 LG 나노셀 8K도 전시했다.

LG전자 8K TV 전 모델은 3300만 개 이상의 화소 수는 물론 화질 선명도(CM) 값이 수평 방향 및 수직 방향 각각 90% 수준으로 상하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선명한 8K 해상도를 구현한다. 또 CES 전시회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의 ‘8K UHD’ 인증 기준을 모두 충족해 해당 인증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LG전자는 8K TV 신제품에 더욱 강력해진 인공지능 프로세서 알파9 3세대(α9 Gen3)도 탑재해 한 차원 높아진 성능을 보여줬다. 알파9 3세대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백만 개 이상의 영상 정보, 수천만 개의 소리 정보를 학습한 후 원본 영상과 비교 분석해 최적의 화질과 사운드를 구현해준다.

LG전자는 이밖에 4K 해상도의 145형 마이크로 LED 사이니지, LCD TV의 일종인 8K 해상도 80형 미니(Mini) LED TV 등도 공개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