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0’이 열린 가운데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이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전자가 가정용 마이크로LED TV의 시대를 열었다. 

삼성전자는 ‘CES 2020 개막’을 이틀 앞둔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시저스 팰리스 호텔에서 ‘삼성 퍼스트 룩 2020(Samsung First Look 2020)’행사를 개최했다고 6일 밝혔다.

삼성 퍼스트 룩은 삼성전자가 매년 TV 관련 신기술·제품을 선보이고 미래 디스플레이 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8년째 진행하고 있는 행사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20에서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더 월’ 라인업을 대폭 확대한다.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장)은 이 날 무대에서 88형과 150형 더 월 신제품을 공개하고 “이제 더 월은 홈 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표준이 되어 가고 있으며 설치 환경에 완벽하게 녹아 들어가 단순히 스크린이 아닌 주거 환경의 일부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종희 사장은 “삼성전자가 스마트 TV를 선보인 지 10여년이 되었고, 이제 스마트 TV는 전 세계 TV 판매의 80%를 차지할 만큼 널리 확산됐다”며 “앞으로 AI 기반의 혁신적인 삼성 인텔리전트 스크린을 ‘퀀텀닷 AI(Quantum.AI)’라고 규정하고 스크린 혁신을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퀀텀닷 AI는 삼성 TV의 두뇌 역할을 하는 ‘퀀텀 프로세서’가 TV에 최적화된 스마트 플랫폼 ‘타이젠’과 결합해 AI 기반으로 화질, 사운드는 물론 사용성에 이르기까지 스크린의 모든 경험을 최적화 해 준다는 의미이다.

더 월은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모듈러 기반 스크린으로 베젤, 사이즈, 화면비, 해상도 등에 제약이 없는 특징을 가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특히 삼성전자는 올해 CES에서 75·88·93·110형 등 홈 엔터테인먼트 용으로 적합한 다양한 크기의 제품을 선보여 일반 가정에서도 최고의 시청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더 월 라인업을 공개한다.

기존의 150형과 292형은 메인 전시관에 전시해 보다 많은 관람객들에게 압도적인 몰입감을 경험하게 한다. 

또 더 월 외에도 마이크로 LED 스크린이 가진 특성을 살려 △스피커를 일체화 시킨 ‘큐브(Cube)’ △선반 위에 분할된 스크린을 얹어 다양한 IoT 기능을 선보이는 ‘셸프(Shelf)’ △화면을 사용하지 않을 땐 거울로 전환되는 ‘미러(Mirror)’ 등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다양한 형태의 콘셉트 제품도 전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더 월 신제품 외에 2020년형 ‘QLED 8K’도 공개했다. 2020년향 QLED 8K는 화질을 업스케일링 해주는 ‘AI 퀀텀 프로세서’에 딥러닝 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영상을 더욱 섬세하게 표현해 준다.

또 사운드에 있어서도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을 인식해 사운드가 TV에 탑재된 스피커들을 따라 움직이는 ‘OTS+(Object Tracking Sound Plus)’△TV와 사운드바의 스피커를 모두 활용해 최적의 사운드를 찾아주는 ‘Q-심포니’△주위 소음에 따라 영상 속 화자의 목소리 볼륨을 조정 해주는 ‘AVA(Active Voice Amplifier)’등 새로운 기능들을 대거 탑재해 풍부한 서라운드 사운드를 구현한다.

베젤이 없는 ‘인피니티 디자인’을 적용해 화면 몰입감을 극대화함과 동시에 기존 제품들과는 완전히 차별화되는 유려한 디자인을 완성했다.

2020년형 QLED 8K TV. [사진=삼성전자]

한편 삼성전자는 올해 라이프스타일 TV 라인업을 추가하며 시장 확대에 나선다. 1000여점의 미술 작품을 스크린에 띄워 액자처럼 활용 가능한 ‘더 프레임’은 32형과 75형을 추가하고 지난해 국내에만 선보였던 모바일 콘텐츠에 최적화된 ‘더 세로’는 북미,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한다.

더 세로는 기존의 가로형 스크린과 달리 시청하는 콘텐츠에 따라 43형의 QLED 디스플레이를 가로와 세로로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 받아 CES 최고혁신상을 받았다.

한종희 사장은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스크린을 최적화해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콘텐츠와 정보를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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