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삼성이 국정농단 사태 등 불법적인 일에 대한 재발방지를 위해 2일 준법감시위원회를 설치했다. 위원장은 김지형 법무법인 지평 대표변호사가 맡았다. 

준법감시위원회는 삼성전자와 삼성그룹 주요 계열사의 준법경영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최근 삼성은 삼성전자서비스 노조와 에버랜드 노조 와해로 주요 임원들이 잇따라 실형을 선고받았으며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와 증거인멸에 대한 수사도 진행 중이다. 

특히 지난달 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국정농단 파기환송심 당시 정준영 부장판사가 “정치 권력으로부터 또 다시 뇌물 요구를 받더라도 응하지 않을 그룹 차원의 답”을 이달 17일까지 가져오라고 한데 대한 삼성의 답으로 풀이되고 있다. 

위원장을 맡은 김지형 변호사는 진보 성향의 대법관 출신으로 삼성전자 반도체 질환 조정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전북 부안 출신인 김 전 대법관은 전주고, 원광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서울고법 부장판사 등을 거쳐 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대법관을 지냈다. 대법관 시절 김영란 대법관 등과 함께 여러 판결에서 진보 성향 의견을 주로 내기도 했다.

공직에서 물러난 후에도 구의역 지하철 사고 진상규명위원장, 삼성전자 반도체질환 조정위원회 위원장,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위원장 등 사회적 갈등 해결과 관련해 역할을 했다. 현재는 대통령 소속 규제개혁심사위원회 민간 위원장을 맡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