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임금과 퇴직금 수억여원을 체불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운동권 출신 태양광 사업가 허인회 녹색드림협동조합 전 이사장이 27일 오후 서울 도봉구 서울북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구치소로 이동하기 위해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직원 임금과 퇴직금 수억여원을 체불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운동권 출신 태양광 사업가 허인회 녹색드림협동조합 전 이사장이 27일 오후 서울 도봉구 서울북부지법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구치소로 이동하기 위해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대표적인 운동권 출신 친여 인사인 허인회 전 녹색드림협동조합(이하 녹색드림) 이사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가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태양광 복마전을 겨눈 검찰의 칼이 또 하나의 대형 권력형 비리 사건으로 비화할 가능성이 나온다.

서울북부지검 형사6부는 허 전 이사장에 대해 녹색드림을 운영하면서 직원 40여 명에게 수년간 5억원 안팎의 임금을 지급하지 않은 혐의(‘근로기준법’ 위반)로 지난 24일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은 허 전 이사장의 ‘전기공사업법’상 불법 하도급과 보조금 횡령 혐의 등도 함께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기공사업법에 따르면 도급받은 전기공사를 다른 사업자에게 재하도급 주거나 무자격 사업자에게 공사를 맡기는 행위는 금지돼 있다. 하지만 허 전 이사장은 녹색드림이 서울시와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수주받은 태양광 설치 공사를 본인이 최대주주로 있는 녹색건강나눔에 다시 맡겼고 이 과정에서 수익과 정부 및 시 보조금을 녹색건강으로 빼돌린 것으로 밝혀졌다.

법조계에서는 태양광 특혜 의혹으로의 수사 확대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야당에서는 “현 정부가 탈원전·신재생 에너지 확대 기조 하에 친여권 인사들에게 특혜를 주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허 전 이사장은 1980년대 고려대 총학생회장을 지낸 인물이다. 대표적 학생 운동 단체인 ‘민족통일·민주쟁취·민중해방투쟁위원회(삼민투)’ 위원장을 지낸 운동권 대부다. 2000년 새천년민주당, 2004년 열린우리당 공천을 받아 총선에 출마했고, 2004~2005년에 열린우리당 청년위원장을 역임했다. 현 여당 간판으로 16·17대 총선에 출마하기도 했다.

2013년 설립 초기 건강식품을 팔던 녹색드림은 태양광 시공업체로 변모한 뒤 2017~2018년 서울시에서만 총 37억원의 태양광 사업 보조금을 받았다. 감사원이 지난 10월 “서울시가 녹색드림과 서울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햇빛발전), 해드림협동조합(해드림) 등 3곳에 특혜를 줬다”고 밝히면서 특혜 의혹이 일부 사실로 밝혀지기도 했다. 나머지 두 곳의 이사장 역시 친여 성향 인사로 분류된다.

검찰 출신의 한 변호사는 “그 많은 보조금을 받고서도 5억원의 임금을 체불했다는 것이 석연치 않다”며 “계좌추적 과정에서 녹색드림이 받은 보조금의 일부가 정치권으로 흘러들어간 정황이라도 포착된다면 수사가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내고 “검찰은 ‘태양광 게이트’를 철저히 파헤쳐야 하고, 국회는 허 전 이사장 등 ‘태양광 마피아’의 특권과 불법행위에 대한 국정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운동권 출신 친여 인사로 평가되는 허인회 전 녹색드림혐동조합 이사장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을 청구와 관련해 “정권의 레임덕 신호”라고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그러면서 민 의원은 “멀쩡한 월성1호기에 사형선고를 내리는 날 원전을 대치하겠다고 설치던 민주당 청년위원장 출신 태양광 사업자에 대해 임금체불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됐다”면서 “태양광으로는 아무리 해봐야 안 된다는 소리다. 정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면서도 직원들 임금을 못 준다는 게 말이 되나?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 의원은 이어 “이제 전기료는 올라갈 거고 이 정권 끝나면 태양광은 다 폐기해야 할 거고 관계자들은 문재인을 원망하며 차례로 은팔찌를 차야할 것”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