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BA]
[사진=SBA]

[이뉴스투데이 김태형 기자] SBA(서울산업진흥원, 대표이사 장영승)는 지난 11월 29일 ‘딥러닝 기술을 이용한 영상처리 응용 프로젝트 개발과정’을 마치고, 26명의 인공지능(AI) 분야 인재를 양성했다.

2019년 ‘기업수요 기반 맞춤형 기술인재 양성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추진된 이 과정은 학력 및 연령 제한 없이 선발해 과정 수료 후 바로 취업이 가능한 구직자를 대상으로 운영됐다.

AI 분야를 주제로 진행된 이 과정은 디지털 전환의 중요 신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을 활용하는 가운데, 5G 시대를 맞이해 폭발적 증가가 예상되는 영상데이터의 전처리 및 객체 탐지, 분류, 추적 기술을 익히고 산업체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영상감시시스템(VSS, Video Surveillance System)을 주로 다뤘다. 영상감시시스템은 범죄예방 및 재난감시 등을 위해 활용되고 있으며, 스마트 시티의 여파로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주요 시스템이다. 

SBA는 이 분야의 전문성을 보유한 한성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협력해 교육과정을 운영했다. 교육과정은 해당 분야의 프로젝트 수행에 필수적인 파이썬 프로그래밍, 파이썬 알고리즘, 파이썬 활용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및 딥러닝의 이해와 활용, 산학협력 프로젝트로 구성됐다.

산학협력 프로젝트는 중고자동차 부품 판매기업 ㈜리싸이클파크 등 총 5개사가 멘토 기업으로 참여했다. 교육생은 기업의 멘토링을 통해 프로젝트 기획서를 작성했고,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멘토 기업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토대로 프로젝트 방향을 바로 잡고, 진도를 확인했다. 

이날 진행한 프로젝트 발표회 및 수료식은 프로젝트 발표 및 취업멘토링, 프로젝트 전시, 기업 면접 등의 행사로 진행됐다. 구직자는 그간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취업멘토링을 받았고, 기업 실무진은 프로젝트 전시물을 관람하고 교육생 대상의 면접을 진행함으로써 이 과정을 통해 양성된 우수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았다.

교육생 프로젝트는 스마트팩토리, SNS, CCTV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됐으며, 딥러닝을 활용한 자동차 부품 식별을 주제로 발표한 팀이 최우수 프로젝트팀으로 선정됐다.

정익수 SBA 고용지원본부장은 “이 과정은 AI분야 과정으로 영상데이터와 같은 비정형 데이터의 인식, 분석 및 관리에 이르는 유망기술을 학습하고, 기업연계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기획된 것”이라며 “수료생들은 향후 서울 기업에서 해당 분야 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서울 시민들을 위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