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부산경남취재본부 최태희 기자]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가 2020년 도로분야 사회간접자본(SOC) 사업으로 함양~울산간 고속국도 건설 등 62개 지구에 1조 4008억 원을 투입한다.

2020년 도로분야에 1조 4천억 원이 투입되면, 1만 9400여 명의 고용효과를 일으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동시에 3년차 김경수 도정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2020년 주요사업으로 ▲함양~울산간 고속국도 건설 8367억 원 ▲주상~한기리(국도3호선)건설 460억 원 등 고속국도 및 국도 18개 사업에 총 1조 1877억 원 ▲한림~생림(국지도 60호선) 건설 345억 원 ▲매리~양산(국지도 60호선) 건설 177억 원 등 국가지원지방도 및 도로환경개선 17개 사업에 총 1286억 원을 각각 투입해 간선도로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간선도로를 연결하는 지방도 24개 사업에 527억 원, 대합 인터체인지(IC), 밀양 나노산업단지 진입도로 등 산업단지 연계사업에도 318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경남도 및 울산광역시를 동서로 연결하는 ‘함양~울산간 고속국도 건설사업’은 전체 연장 144.55km 중 경남도 구간이 96.38km로 약 67%를 차지하고 있으며, 내년도 예산 8367억 원을 투입해 2024년 준공이 되면 상대적으로 낙후된 경남 서북부지역의 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내 고속국도 중 차량 정체가 심각한 ‘함안군 칠원읍~창원시 동읍(13.1km) 4차로 구간’에 대해서는 향후 6~7차로 조기 확장을 위해 김경수 도지사와 신대호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이 국회예산심의 시 적극적으로 노력함으로써 15억 원을 신규로 확보해 내년에 기본설계를 착수하게 됐다.

고속국도와 함께 국가간선도로망을 이루는 일반국도, 국도대체우회도로 등 16개 사업에는 3,495억 원을 투입해 간선도로 기능을 강화하고, 국가지원 지방도 11개 사업에는 1213억 원, 지방도 24개 사업에는 527억 원을 각각 투입해 보조간선 기능도 지속적으로 강화해 경남도 어디에서나 30분 이내에 고속도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역산업단지 활성화를 도모하고 원활한 물류흐름을 위해 산업단지 진입을 위한 대합 인터체인지(IC) 설치와 산업단지 진입도로 등에도 적극 투자할 계획이다.

한편, 경남도는 전년(9517억 원) 대비 35.6% 증액된 1조 2912억 원의 국비를 확보했는데, 이는 김경수 도지사가 직접 기획재정부 실·국을 방문해 지원을 호소하고 국회예산심의 시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한 데 따른 것이다.

신대호 경상남도 재난안전건설본부장은 “지속적으로 고속도로와 국도 등 간선도로 확충과 지방도 기능강화를 통해 도내 주요 도로망을 구축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골고루 잘사는 경남’ 실현을 위해 지역균형발전과 경제 활성화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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