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돌과 맞붙는 이세돌. [사진=NHN]
한돌과 맞붙는 이세돌. [사진=NHN]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이세돌 9단이 지난 18일 토종 AI `한돌`과 첫 대결에서 이겼다.

한돌 개발사인 NHN는 "프로기사라면 흔히 두는 맥점이지만 세계 최고 바둑AI라는 중국 `절예`와 벨기에 `릴라제`도 보지 못한 수"라며 "이세돌 9단이 알파고 때 유일한 승리를 거뒀던 신의 한수 78수와 똑같은 78수로 첫 판을 승리했다"고 총평했다.

이세돌 9단은 이날 서울 강남구 도곡동 바디프랜드 사옥에서 열린 `바디프랜드 브레인마사지배 이세돌 vs 한돌` 대국에서 AI를 상대로 오후 2시 23분쯤 이겼다.

이세돌 9단의 78수가 결정 적 한수였다.

2점을 깐 상태로 불리한 형국에서 시작한 한돌은 대국 초반 예상 승률이 10% 안팎에서 출발했으나 우변 흑돌을 공격하면서 30%대까지 치솟았다.

하지만 이세돌 9단의 78수째 이후 한돌의 예상 승률은 14%대로 급격히 떨어졌다.

이에 대해 이세돌 9단은 "알파고 대국과는 다른 게 당시 78수는 받으면 안 되는 수였다"며 "반면 오늘 한돌과의 대국에서 78수는 당연한 한 수였는데 한돌이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이 의아하다"고 말했다.

반면 한돌 개발자인 이창률 NHN 팀장은 "솔직히 말해서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세돌 9단의 78수를 한돌이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며 "사실 저희가 학습을 시키면서 프로기사분들과 테스트를 했다. 결과가 많이 달라서 당혹스럽다"고 말했다.

이날 첫판에서 승리한 이세돌 9단은 19일 낮 12시에 같은 장소에서 다시 한돌과 대결한다.

3국은 21일 낮 12시로 시간은 같지만 장소는 이세돌 9단의 고향인 전남 신안군에 위치한 엘도라도 리조트에서 진행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