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국무총리로 지명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사진=청와대]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된 정세균 전 국회의장. [사진=청와대]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새 국무총리에 정세균 전 국회의장을 지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춘추관 2층 브리핑 룸을 직접 찾아 “문재인 정부 제2대 국무총리로 정세균 의원을 지명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그동안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우리 사회의 낡은 시스템을 개혁하고, 혁신적이고 포용적이며 공정한 경제로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려던 노력이 성과를 거두기 위해선 무엇보다 통합과 화합으로 국민의 힘을 하나로 모으고, 국민이 변화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민생과 경제에서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가장 잘 맞는 적임자가 정세균 후보자라고 판단했다”며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정세균 후보자는 우선, 경제를 잘 아는 성공한 실물 경제인 출신이며, 참여정부 산업부장관으로 수출 3천억 불 시대를 열었다”고 소개했다.

또 “6선의 국회의원으로 당대표와 국회의장을 역임하면서 풍부한 경륜과 정치력을 갖췄으며 온화한 인품으로 대화와 타협을 중시하며 항상 경청의 정치를 펼쳐왔다”고 평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갈등과 분열의 정치가 극심한 이 시기에 야당을 존중하고 협치를 하면서 국민의 통합과 화합을 이끌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새 국무총리 후보자는 서로 화합하고 협력하며 민생과 경제를 우선하도록 내각을 이끌고, 국민들께 신뢰와 안정감을 주고, ‘함께 잘사는 나라’를 이루는데 크게 기여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최근 총리실로부터 관련 자료를 인계받으며 총리직 인수위원회 체제로 돌입했다.

애초 차기 총리에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등 여러 후보들이 거론됐으나 본인이 고사를 하면서 정 전 의장 쪽으로 무게추가 기울었다.

정 전 의장 역시 입법부 수장이 행정부 2인자로 가는 첫 사례에 부담을 느꼈지만, 새 총리 적임자가 마땅치 않고, 정권 후반부로 갈수록 경제가 악화되는 상황에서 청와대가 간곡히 요청을 받아들였다는 후문이다.

하지만 정 전 의장이 새 총리에 임명되기까지는 가시밭길이다.

일단 국회 인준 절차를 거쳐야 하지만, 선거법 개정안과 검찰개혁 법안 등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법안 상정을 놓고 극렬하게 대치하고 있는 국회의 상황이 녹록치 않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발로 정 후보자의 총리 인준 동의를 위한 본회의 자체가 불투명해서다.

여권은 이 총리가 21대 총선에 출마하려면 내년 1월 16일까지는 내려와야 하는 만큼 최대한 인준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