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사진=폭스뉴스]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사진=폭스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미중이 1단계 무역 합의를 도출한 데 이어 11월 중국의 경제지표들도 호조를 보인 것으로 공개됐다.

중국 경제 전반에 낙관론이 확산하면서 채찍을 휘둘러 중국을 제압하겠다던 전략이 실패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 등 강경파의 입장이 더욱 궁색하게 됐다. 

16일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발표된 중국의 11월 산업생산은 6.2% 뛰었다. 소매판매는 8% 급증해 시장 예상치를 웃돌았다. 다만 고정자산투자는 1~11월 5.2%를 나타내 1998년 이후 가장 낮았다.

미국이 일부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철회를 시사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내년초 무역합의 서명이 이뤄지면 중국 경제를 짓누르던 불확실성이 사라져 각종 지표들의 성장세가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 투자은행 UBS는 미중 1단계 무역협상의 타결로 내년 중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6%로 종전 전망치보다 0.3%포인트 높아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의 중신증권은 다른 요인들의 변화가 없다면 미국의 관세 인하로 중국의 내년 GDP 성장률이 당초 5.9~6.0%에서 무려 0.5%포인트나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UBS의 중국 담당 왕타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관세의 추가 인상이 없다면 최근 국내 경제의 상승세가 더 오래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정책 기조의 완화는 자산 투자와 사회기반시설 건설의 회복을 가져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룸버그 아시아 담당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11월 생산과 소비 지표들이 양호하게 반등했다"면서 "정책지원과 우호적인 계절적 요인들을 반영했다"고 말했다.

반면 피터 나바로 정책국장은 이날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를 위반할 경우 미국이 일방적으로 보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일 폭스 뉴스에 출연한 그는 "내가 합의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중국이 합의를 위반할 경우 90일 안에 일방적으로 보복할 수 있는 이행 매커니즘(이 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는 이와 관련 "트럼프는 중국을 위협했지만, 그들은 잘 버텼다"고도 진단했다. 그는 "트럼프의 수많은 거짓 주장에도 관세를 부담한 건 미국 소비자들"이라며 "미국 농민들은 고통받고 있으며 트럼프 정부의 지원책에도 많은 농민이 파산했다"고 지적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