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남양주시]
[사진=남양주시]

[이뉴스투데이 이배윤 기자]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지난 12일부터 13일까지 제주도 서귀포시 해비치호텔앤리조트에서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개최된‘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비전공유대회’에서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대한민국 돌봄의 새로운 장을 열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 날 행사는 보건복지부, 16개 선도 지자체, 건강보험공단, 관련 전문가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6개월 동안 진행해 온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내년 추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로 마련되었으며 우수사례 발표 및 선도사업 유공기관·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이 이어졌다.

시는 이날 선도사업 우수 지자체 기관 표창 수상 및 개인 표창 6개와 함께‘지역사회와 함께 만드는 다채로운 케어안심주택’이라는 주제의 제도 개선 우수사례를 발표했다.

특히, 사회적 입원 환자들이 지역사회 복귀 전 자립을 준비하기 위한 주택, 지역에서 이웃들이 서로 돌볼 수 있는 주택 등 선순환이 가능한 다채로운 주거사업 모델을 소개하고 특히 정부 예산만이 아닌 사회적 자본으로 돌봄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점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시 관계자는“보건과 복지, 민과 관이 협력하여 돌봄이 필요한 시민이 지역 안에서 이웃들과 어울려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남양주형 돌봄모델을 완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는 지난 5월을 기점으로 노인분야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 지자체로 선정되어 통합돌봄 안내창구 운영, 노인형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구축 등 돌봄이 필요한 어르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4백여명의 어르신에게 23종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