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2일 오후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일자리 현장간담회' 를 개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2일 오후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일자리 현장간담회' 를 개최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뉴스투데이 여용준 기자] 일자리 창출을 위해 출연연과 대학이 보유한 공공기술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12일 서울 광진구 세종대학교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일자리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기영 장관과 용홍택 과기정통부 연구개발정책실장 등 과기부 관계자들과 정진택 고려대 총장, 이정환 재료연구소장 등 학계 및 연구기관 관계자, 홍준기 엔에스피엑스 대표, 오아름 보그앤보야지 대표,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 등 현장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최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문재인 정부에서는 일자리가 최우선 국정과제로 정부에서 강한 의지로 직접 챙기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은 양극화 해소정책으로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2030년까지 약 46만명의 관련 분야 인력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돼 과학기술‧ICT 일자리 정책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과기정통부는 5G·데이터·AI 등 혁신성장 플랫폼 조성에 따른 민간부분 투자 촉진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R&D성과물을 산업현장에 이전해 기업의 혁신성장 동력을 마련하는 한편 젊은 창업자들이 기술을 바탕으로 원활하게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장관은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기업의 현장수요를 반영한 취업연계 직무훈련을 구직자에게 제공해 일자리 미스매치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참석자들은 일자리 창출역량이 큰 기술기반 벤처기업이나 중소·중견기업이 출연연, 대학 등의 공공기술을 이전받아 초기 연구 부담을 줄이고 사업화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정부 보유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홍보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정부에서 중소·중견기업의 우수제품이 혁신제품으로 지정되어 공공조달 될 수 있도록 지원해준다면 중소·중견기업 판로가 개척돼 기업의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밖에 SOS1379에 상주하는 전문위원에게 다년간에 걸쳐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기술개발 전 과정에 대한 기술자문을 받을 수 있어 도움이 됐다는 의견도 있었다. SOS1379는 중소기업의 현장 애로사항을 공공연구기관에 연계하여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상담창구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운영하고 있다. 

청년창업가들이 공공연구성과를 활용하고 경쟁력있는 기술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정부지원 프로그램이 보다 강화된다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개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요구도 있었다. 

청년TLO 사업이 취·창업을 준비하는 졸업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업으로 만족도도 높으나 지원기간의 확대와 창업에 대한 관심을 환기시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청년TLO사업은 이공계 미취업 졸업생이 모교에서 기술이전 관련 직무를 6개월간 수행하며 수료 후 취업까지 연계 지원하는 사업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