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선 KTX 모습
강릉선 KTX 모습

[이뉴스투데이 강원취재본부 어경인 기자] 심규언 동해시장이 9일 기자간담회에서 "강릉선 KTX동해역 연장과 관련 육교 설치비용을 코레일에서 내야 한다"고 말했다.

심 시장은 "코레일 측에서는 '철로 개설이전의 경우 철도청에서 하는 것이 맞지만 철로가 조성된 지역의 추가 시설은 지자체에서 해야한다'며 감추사 인근 육교 설치비용을 동해시에 떠넘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감추사의 건축물 대장을 근거로 이야기 하고 있지만 감추사는 철로가 개설되기 이전부터 있었다"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중재를 요청해 놓은 상태다"고 설명했다.

심 시장은 "동해시에 7개가 넘는 굴다리가 일제강점기 시절 만들어졌지만 코레일에서는 지금까지 단 한번도 개선을 하지 않고 있다"며 "자치단체로 보면 지역발전에 엄청난 저해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마지막으로 심 시장은 "기존 육교설치를 위해 지자체 예산 15억원을 편성해 놨지만 육교설치에 25억원이 들어간다"며 "강릉지역의 안전시설은 코레일 측에서 하면서 동해시만 지자체 예산을 투입하라는 것은 형평성에도 맞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일 코레일 강원본부는 "감추사 인근 선로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동해시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동해역 KTX 연장 운행은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