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광역시의회가 운영전문위원실에 5급 상당 직원 배치에 대한 안을 두고 파열음이 일고 있다.

9일 광주시의회에 따르면 시의회는 내년도 조직 개편안에 6개 전문위원실 가운데 운영전문위원실의 운영전문위원(4급)을 수석 위원으로 임명하는 안을 두고 여기저기에서 불평의 소리가 나오고 있다.

광주시의회 6개 전문위원실에는 4급 상당 전문위원 가운데 유일하게 운영전문위원만 지방별정직으로 수년째 붙박이로 근무하고 있는 가운데 김동찬 의장과 친구인 운영전문위원의 수석 전문위원 임명안이 도마 위에 올랐다.

여기에 예산 관련 업무도 특별전문위원실로 옮겨지면서 업무량도 많지 않은데 운영전문위원 인원을 늘리는 데 대한 이견이 표출되고 있다.

광주시의회 운영전문위원실 수석위원 계획안을 두고 다른 상임위 전문위원실과 집행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광주시의회 안팎에선 “시의회 의장이 두 명이다”는 얘기가 심심찮게 떠돌고 있는 가운데 김동찬 의장과 친구인 운영전문위원이 소관 상임위원장과 위원의 자치 입법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넘어 실세로 움직이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집행부 공무원들이 운영전문위원에게 잘 보이기 위해 안간힘을 쏟는 것은 물론이고 초선 시의원들까지도 운영전문위원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아지면서 사실상 시의회 ‘실세’라는 말을 뒷받침 하고 있다.

특히 운영전문위원실 업무량이 다른 전문위원실에 비해 많지 않고 역할도 크지 않은데 인력을 추가(5급상당) 배정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시각이다.

시의회와 집행부 내부에서는 이번에 운영전문위원도 순환할 수 있도록 시의회가 손을 봐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이러한 논란 속에 김동찬 시의장은 "국회에서 지방자치법이 통과되면 시의회 운영위 할 일이 많아진다"며 운영전문위원실 5급 배치에 찬성 입장이어서 상당한 논란을 예고하고 있다.

김익주 행정자치위원장은 “운영위원회 예결업무가 특별위원실로 넘어가면서 업무가 줄어드는데 전문위원 밑에 5급을 두려고 하는지 묻고 싶다”며 “새로 충원되는 5급은 입법정책관실에 지원해 의원들의 입법 활동을 돕도록 하는 게 맞다”며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한편, 광주시의회는 의원 간담회를 열어 인력 배치를 논의하고 13일 본회의에서 확정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