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민 기자] 부산지역 자동차매매상으로 구성된 부산자동차매매사업조합(이사장 홍선호)이 내홍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부산지역 자동차매매업계와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부산조합은 홍 이사장이 취임한 이듬해인 2017년부터 현재까지 정기총회조차 제대로 열지 못하고 있을 정도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일부 조합원들 사이에선 ‘조합 무용론’까지 제기된다. 조합원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설립된 조합이 있으나마나 한 단체로 전락한 것이다.

최근 경기 부진으로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조합원들의 입장에선 어떤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조합에 대한 반감이 날로 커지고 있는 모양새다.

실제로 부산지역 중고차 판매 대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들어서도 곤두박질쳤다. 올 들어 10월말 현재 320개 부산 자동차매매업체에서 판매한 중고차는 모두 5만9097대. 이는 2017년 같은기간 6만501대, 지난해 같은기간 5만9511대와 비교해 2.3%와 0.6%가 각각 줄어든 수치다.

부산의 한 자동차매매상은 “최근 경기 악화로 상당수 매매업체들이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데 조합은 조합원들의 살림살이엔 전혀 관심이 없는 것 같다”면서 “조합은 지난 3년 동안 허송세월을 보냈다”고 토로했다.

최근 들어선 이달 말로 임기가 끝나는 홍 이사장의 향후 거취에 촉각이 쏠려 있다. 홍 이사장의 조합측과 이를 견제하려는 비대위측 간의 ‘힘 겨루기’의 끝은 어디일까.

문제의 발단은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홍 이사장은 취임 후 조합의 행전전산망 운영회사를 돌연 변경했다. 부산조합이 10여년 동안 이용해 왔던 행정전산망 업체가 유지보수 사용료 인상과 사익을 추구하고 있다는 것이 홍 이사장의 ‘명분’이었다. 홍 이사장은 이사회에 이 안건을 상정, 결의하고 연합회 전산망으로 교체하는 강수를 뒀다.

홍 이사장은 초임 이사장으로 의욕이 앞섰던 반면, 조합원들은 그런 이사장과 충분한 소통이 부족했던 것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결국 이 과정에서 기존 전산시스템을 사용하자는 쪽과 새 시스템을 도입하자는 쪽으로 각각 나뉘게 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쓰자고 주장했던 조합원들은 “홍 이사장의 말은 모두 거짓”이라며 행정전산망처럼 중대한 안건일 경우, 총회 승인이 필요했다는 것이다.

이 사건에서 발단된 홍 이사장과 이사회에 대한 반감, 조합원간의 분열 등으로 급기야 2017년 10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까지 들어서게 됐다.

비대위는 바로 홍 이사장을 전산업무 방해로 고소, 법정에까지 세웠다. 법원은 100만원의 벌금을 판결했으나 홍 이사장은 다시 항소했다. 항소 과정에서 비대위는 홍 이사장이 법정에서 허위 진술했다며 한번 더 고소, 이 사건은 지금까지도 계류 중이다.

내홍의 단초가 된 행정전산망을 원상 복구한 후에도 이사장 직무정지, 사법기관 고발, 이사장 불신임 부결 등 최근까지 일련의 과정을 겪으면서 조합과 비대위 간의 갈등은 더욱 악화돼 왔다.

특히 올해 1월 열린 조합 이사회 의결에 따라 진행된 조합 회계 부분에 대한 외부감사 결과에 대한 처리 방안을 놓고도 최근까지 조합원들 간의 날선 공방은 끊이지 않고 있다. 외부감사 결과에 따르면, 조합 전무 전별금 지급, 조합 서류 폐기, 업무 추진비 인상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익명을 요구한 부산의 한 자동차매매업체 관계자는 “조합이 사실상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한데 대한 책임 소재를 명확히 규명해야 한다”면서 “하루라도 빨리 이 기나긴 갈등의 고리를 끊고 조합으로서 역할과 기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산조합은 오는 18일 정기총회를 갖는다. 홍 이사장 취임 후 3년 여만에 갖는 총회지만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조합원들이 그동안 이사회를 거치지 않고 집행된 3년간의 예·결산 자료 등을 일괄 상정하겠다는 계획에 쉽게 동조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총회에선 차기 이사장 선거를 치르기 위해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한다는 계획인데 이 역시 조합과 비대위 간의 ‘온도차’로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홍 이사장의 임기는 올해 말까지다.

이와 관련, 복수의 조합원들은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서야 조합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비대위도 해체해야 한다”면서 “홍선호 이사장도, 비대위 관계자도 조합 사태를 통감하고 이번 선거에 출마해서는 안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