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경인취재본부 신윤철 기자]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시작한 닥터-카와 닥터헬기가 생사의 기로에 선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인천시는 2011년 전국 최초로 닥터헬기를 도입한 데 이어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전문 의료진이 직접 구급차에 탑승해 사고 현장으로 달려가 바로 응급처치가 이뤄지는 닥터-카 운행을 시작했다.

2011년부터 올해 11월 말까지 하늘과 땅을 달려 사고 현장으로 출동한 건수는 1,347건에 달한다.

닥터헬기는 계류장에 대기하고 있다가 환자가 발생하면 가천대길병원에서 의료진을 태우고 바로 사고 현장으로 날아간다. 닥터헬기에는 의료장비와 전문치료약물 등이 탑재돼 있으며, 응급의학과 전문의, 응급구조사, 간호사가 함께 움직여 1시간 안에 전문의의 처치를 받아야 하는 중증환자들에게 닥터헬기는 골든타임을 지키게 해주는 구세주다.

인천시는 또한 지난해 2월 26일부터 서해 최북단인 백령도까지 닥터헬기 출동 지역을 확대·운항을 시작했다. 백령도는 인천 연안부두에서 쾌속선으로 4시간이 걸리는 우리나라 최북단에 위치한 섬으로 그나마도 하루에 배가 운항하는 횟수도 적어 이곳에서 발생한 응급환자의 생사 여부는 닥터헬기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인천시는 닥터헬기로 인한 소음 민원을 줄이기 위해 박남춘 시장이 직접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소생)’ 캠페인의 대시민 홍보에 나섰다.

지난 9월 박남춘 시장은 시청 두루미어린이집 아이들과 함께 풍선을 들고 캠페인에 참여해 시민의 배려와 이해를 구했다. 캠페인 시 풍선을 든 이유는 풍선이 터질 때 나는 소리의 크기가 닥터헬기로부터 나는 소리와 비슷하다는 점에서 닥터헬기는 중증응급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소음으로 아픈 사람을 배려해서 조금 참아주자는 취지인 것이다.

이 날 박 시장은 “닥터헬기 배치 병원인 가천대길병원이 시청 근처에 있어 닥터헬기 소리를 간간이 듣는데, 시민의 생명을 살리는 소리라고 생각하니 소음조차도 더욱 애착이 간다”며 “생명을 구해주는 든든한 파수꾼인 닥터헬기가 언제 어디서든 더 많은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우리 시민들의 이해와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9월 20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닥터헬기 소생캠페인'에서 인천시청 두루미어린이집 원아들과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를 외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9월 20일 시청 접견실에서 열린 '닥터헬기 소생캠페인'에서 인천시청 두루미어린이집 원아들과 '닥터헬기 소리는 생명입니다'를 외치고 있다.

인천시는 올해 3월 전국 최초로 외상환자 전문 의료진이 현장으로 달려가는 닥터-카 운영을 시작했다.

11월 말 현재 76건을 접수해 현장출동·의료지도 70건, 응급의료기관 전원 6건 등 중증 외상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닥터-카는 24시간 365일 권역외상센터 전문의와 간호사가 구급차에 탑승, 사고 현장에서 응급처치를 시행해 예방 가능 사망률 감소와 환자의 장애를 낮추는데 결정적 역할을 해 ‘달리는 응급실’이라 불린다.

닥터-카는 산업재해, 교통사고, 추락 등 중증외상환자 발생 시 어디든 달려가 사고현장으로 출동하는 현장출동과 인근 응급의료기관에서 최종치료가 안 되는 경우 권역외상센터로 전원하는 병원 간 전원에도 출동하는데, 이런 체계는 인천이 현재로서는 유일하다.

닥터-카에는 가천대 길병원 권역외상센터의 외상외과 전문의 1명, 간호사·응급구조사 1명과 민간이송업 등 2명이 1개 팀으로, 24시간 365일 출동 대기한다.

출동체계는 중증외상환자가 발생하면 119종합상황실을 통하여 신고가 접수되고 구급 부분은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수보요원에게 상담신고가 전환되며, 상담과정에서 중증외상환자로 판단되면 가천대길병원 권역외상센터 핫라인을 통해 사고발생 지역을 알리고 구급대원이 현장에 출동하게 된다.

구급대가 현장에 도착해서 중증도 등 환자상태를 파악하여 실시간 권역외상센터 의료지원팀과 실시간 영상통화 등을 통하여 환자상태를 알리고 의료지도 등을 받아 전문 의료진이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실시한다. 이 경우 신속한 응급처치에도 불구하고 긴급한 중증질환인 경우 구급대를 통해 일차적으로 이송하여 중간 인계 지점을 통해 의료진이 구급차 등에 옮겨 타기도 한다.

한편 사고 현장에서 가까운 병원 응급의료기관으로 이송됐다가 수술실이나 중증외상환자 응급수술이 가능한 의료진이 없어, 다시 권역외상센터로 옮기다 골든타임을 놓치는 불상사를 막는 것도 닥터-카의 핵심 기능이다.

실제로, 중증외상환자는 연간 500여명이 인천권역외상센터로 이송된다. 이는 중증외상환자의 25.8%에 불과한 실정이다. 통상적으로 중증외상환자는 권역외상센터로 직접 내원한 환자 대비 병원 간 전원 중 악화로 사망한 환자의 비율이 3배나 높다.

시는 닥터-카 예산을 올해 1억8,000만원에서 내년 2억3,000만원으로 확대했다. 이는 전문 의료진, 간호사 등 인건비와 운영비, 출동수당 등으로 사용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