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광주전남취재본부 송덕만 기자] 광주지방경찰청이 지난 3개월 간 사기범죄에 대한 집중 단속을 벌여 총 1168건, 741명을 검거하고 43명을 구속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3개월간 서민경제를 악화시키고 사회 구성원 간 신뢰를 저해하는 '서민 3불 사기범죄'를 근절하기 위해 TF를 구성 일선 부서와 지역경찰 등 유관 부서를 참여시켜 수사를 벌였다.

검거 유형별로는 인터넷사기가 268명(36.1%)으로 가장 많았고, 보이스피싱 267명(36%), 보험사기 152명(20.5%), 메신저피싱(3.6%) 순으로 나타났다.

주요 검거 사례로는 중국, 태국 등에 소재한 보이스피싱 콜센터에서 상담원으로 일을 하며 저금리 대출을 해줄 것처럼 피해자들을 속여 47억원을 편취한 보이스피싱 상담원 12명을 구속했다.

또한 실체가 없는 허구의 회사를 설립한 후 임원으로 채용해줄 것처럼 속여 피해자들로부터 금원을 편취한 사기범 2명을 검거했다.

경찰은 금융기관 광주시 협력단체 등과 금융사기방지협의체를 구성해 합동 길거리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강화하는 한편, 서민들의 접촉 빈도가 높은 다양한 생활 매체를 활용해 홍보활동을 해왔다.

특히 경찰은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보이스피싱 범행을 예방하기 위해 북구청 노인일자리교육과 연계해 최신 수법 등을 교육하고, 지하철 물품보관함 옆에 입간판을 설치해 절취형 보이스피싱에 대응했다.

아울러 경찰은 보이스 피싱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 광주 시내 대형 전광판 및 BIS 시스템을 통해 송출하고, 광주지역 미용실 3000개소에 홍보 스티커를 부착하고, 개인 택시 300대 내부 모니터에 홍보 영상을 방영했다.

광주경찰청은 앞으로도 서민을 대상으로 한 사기 범죄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예정이며, 금융사기방지협의체 등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피해를 예방할 예정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