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오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제보 경위 및 문건 이첩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오후 청와대에서 고민정 대변인이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의혹 제보 경위 및 문건 이첩에 관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안중열 기자]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의 최초 제보자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으로 전날(4일) 확인된 가운데, 청와대와 제보자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청와대는 관권수사 혹은 외압수사 논란의 거센 후폭풍을 의식해서인지 구체적인 입장표명보다는 사태의 추이를 지켜보는 모습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춘추관 출입기자단이 ‘송병기 부시장과 청와대 측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일단 제보자도 입장을 밝혔고, 청와대도 조사결과를 공개했다”라면서 “어느 쪽 주장이 사실인지는 밝혀내기 어렵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우리는 수사기관이 아니기에 수사 권한이 없다”라면서 “우리가 파악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했고 파악한 바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익명의 제보자가 캠핑장에서 만나 알게 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A 행정관에게 2017년 10월쯤 김 전 시장 관련 의혹을 제보했다고 주장해왔다.

그런데 익명의 제보자가 송병기 부시장으로 알려지자 의혹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송 부시장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철호 후보 캠프에 합류해 ‘캠프 싱크탱크’로 불리며 선거 당시 핵심 역할을 했고, 송철호 후보가 당선되자 시장직 인수위 총괄 간사를 맡았던 인물이기 때문이다.

송 부시장은 일단 캠핑장에서 만난 청와대 행정관과 꾸준히 소통해왔다는 점은 인정했다. 김기현 전 시장 주변 비위 첩보 제보자와 청와대 A 행정관이 캠핑장에서 만난 사이라는 기존 청와대 설명과 일치하는 대목이다.

하지만 김기현 전 시장 주변 비위 첩보를 청와대에 전달한 경위는 양측이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

청와대는 A 행정관이 2017년 10월쯤 SNS로 제보를 받았다고 했는데 송 부시장은 청와대에서 먼저 물어봐서 설명해준 것이라고 밝혔다.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 측근인 건설업자 김 모 씨 고소·고발 건을 물어 보길래 대답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송 경제부시장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동향들을 가끔 수집하시는 분이 있다”라면서 “정부에 김○○씨 고소·고발 건 관련해서 언론에 계속 나오니까 한번 물어 와서 대답을 했다”고 밝히며, 자신을 제보자로 지목했던 청와대 입장과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송 부시장에게서 정보를 받은 청와대 행정관은 검찰 출신으로 총리실 파견을 거쳐 청와대에서 근무하다가 다시 총리실로 복귀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