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교원치유지원센터 운영 활발해
상태바
경북교육청, 교원치유지원센터 운영 활발해
교원들의 보람과 사명 회복하는 기관으로 자리잡아
  • 남동락 기자
  • 승인 2019.12.0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교육청 2019 에듀힐링캠프[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2019 에듀힐링 '휴'캠프 [사진=경북교육청]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교육활동 침해를 받은 교원과 교직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교원을 대상으로 교원치유지원센터를 운영중이라고 4일 밝혔다.

교원치유지원센터는 교권침해 예방, 치유, 사후관리의 원스톱 교권보호시스템을 구축해 자긍심과 의욕이 저하된 교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학교 구성원 간 상호존중 문화 정착을 위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 2017년 5월 교원치유지원센터를 개소한 이래 교원들의 안식처 역할을 하며 교원 지원과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종합 지원을 해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추진한 사업으로 지난 5월 포항, 구미 2개 권역에서 교권 전문 변호사를 초빙해 도내 전 학교 교감과 담당자를 대상으로 교권 침해 예방과 교권침해 유형별 대응 전략 등을 주제로 역량강화 연수를 했다.

또한 교원‧학부모‧학생 간의 관계회복, 교권 존중 문화 조성 등을 위해 사제동행 캠프‧동아리 30팀을 선정 7,000만원을 지원해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운영했다.

아울러 교원 치유를 위해 전화, 사이버, 대면 등을 통한 상담 창구를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76건의 상담을 진행했으며 그중 36건은 지속적인 심리치료와 상담이 필요해 포항, 경산, 구미, 안동 등 4개 권역의 병원과 심리상담센터 등 협력기관으로 연계해 심리적 안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특히 교권침해 피해 교원의 적응과 복귀를 위한 교원 힐링 프로그램인 '에듀힐링 휴(休) 캠프'는 지난 7월부터 영주․예천 국립산림치유원과 경주 드림센터에서 5회에 걸쳐 180여 명이 참여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재충전으로 신체적․정서적 안정을 제공해 높은 호응을 얻은바 있다.

지난 11월 20일부터 12월 18일까지 29일간 아이스크림 원격연수원에 교권침해 사안에 대한 이해와 사안처리 역량 강화, 교직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교원 심리 치유와 마음 관리 능력 함양을 위한 원격 연수를 개설해 현재 400여명의 교원이 연수를 진행하고 있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교육활동 침해가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내년에도 법령 개정에 따른 연수, 심리상담 지원 등을 통한 예방과 치유 지원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