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충북취재본부 권오정 기자] 충청북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5~11월까지 도내 토양오염이 우려되는 지역 134개 지점에 대하여 토양오염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129개 지점은 기준 이내로 나타났고, 5개 지점은 우려기준을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우려기준을 초과한 5개 지점의 항목을 보면, 납 1개소【영동 234.5 mg/kg(우려기준 200mg/kg)】 불소 4개소【청주 1개소 563mg/kg, 제천 1개소 522mg/kg, 보은 1개소 677 mg/kg, 단양 1개소 521mg/kg(우려기준 400mg/kg)】이 토양오염 우려기준을 초과하였다.

이들 지점에 대해서는 재검사를 실시하고 검사 결과 우려기준을 초과하게 되면 정밀조사를 거친 후 해당 시군에서 오염정화사업을 실시한다.

조사 대상지역은 산업단지 및 공장지역, 공장폐수 유입지역, 어린이 놀이시설지역, 금속제련소지역 등 토양오염 가능성이 높은 16종 지역이며,

조사항목은 토양산도(pH), 중금속류(카드뮴 등 8항목), 일반항목(시안 등 12항목) 등 21항목 이다.

이번 조사는 토양오염실태를 파악하고 토양오염 방지를 위한 오염예방대책과 오염토양 관리 및 정화 등 토양보전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로 활용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지표환경 구성요소의 중심인 토양 보전을 위해 오염이 우려되는 지역에 대한 실태 조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토양오염예방과 관리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