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효상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이 3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익스페리멘탈 시리즈(Experimental Series)’ 신제품 3종 출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이하영 기자]
김효상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위스키 글렌피딕이 제품별 스토리텔링을 강조한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를 소개하며 새로운 싱글몰트 시장 서막을 알렸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싱글몰트 시장에서 신선한 감각으로 고객에 눈도장을 확실히 찍겠다는 포부다.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는 3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싱글몰트 위스키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3종 출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이날 취임 6개월을 맞은 김효상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대표는 신제품 소개에 앞서 최근 주류업계에 큰 파장을 몰고 온 리베이트 쌍벌제 도입에 대해 먼저 언급했다. 이 제도는 기존에 도소매상과 일선 업체에 물량에 따라 10~40%까지 관행처럼 제공됐던 리베이트를 1~3%로 줄이게 했다. 

김 대표는 “지금까지 위스키시장이 이렇게 드라마틱하게 바뀐 적은 없다”며 “영업선에서 혼란스러워 하는 만큼 소비자 플랫폼을 늘리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으며 업소에서 광고도 다수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바뀐 제도와 관련한 노력을 설명했다.

소비자 접점을 늘리려는 노력 중 하나가 최근 소매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신개념 싱글몰트 위스키 도입으로 보인다.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3종. (왼쪽부터) IPA 익스페리먼트, 프로젝트 XX, 파이어 앤 케인. [사진=이하영 기자]
글렌피딕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3종. (왼쪽부터) IPA 익스페리먼트, 프로젝트 XX, 파이어 앤 케인. [사진=이하영 기자]

신제품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IPA 맥주 향을 담은 ‘IPA 익스페리먼트’ △20여명 전문가와 협업한 ‘프로젝트 XX’ △스모키한 향이 특징인 위스키와 몰트 위스키를 섞어 새로운 맛을 낸 ‘파이어 앤 케인’ 등이다. 국내 각 1000병씩 한정 입고됐으며 몰트바 및 칵테일바에서 맛볼 수 있다.

이는 최근 싱글몰트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2030세대와 젊은 여성층을 겨냥해 제품별로 스토리를 담아 재미를 더했다.

숙성연도를 표시하지 않은 점도 연도가 오래 될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위스키업계에서 벗어나 제품 고유 스토리텔링만을 강조하겠다는 글렌피딕 의지다.  

프로젝트 XX는 마스터가 블라인드 하기로 선정한 위스키를 섞어 새로운 맛을 탄생시켰다.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위스키 원액은 10년산부터 시작해 최고 60년산까지 고르게 섞여있어 가격으로 따지면 고가 와인에 속한다.

3일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기자간담회에서 배대원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마케팅팀 차장이 제품 및 스카치 위스키 설명을 진행했다. [사진=이하영 기자]
3일 익스페리멘탈 시리즈 신제품 기자간담회에서 배대원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마케팅팀 차장이 제품 및 스카치 위스키 설명을 진행했다. [사진=이하영 기자]

이와 관련 배대원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마케팅팀 차장은 “이번 신제품 시리즈는 싱글몰트 위스키로 고객에게 보다 친숙하고 재미있게 다가가려는 업계 첫 시도”라며 “이번 시리즈는 한정판으로 나왔지만, 고객 반응이 좋다면 충분히 새로운 도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실제 10년 새 위스키 시장이 하향세를 달리는 동안 싱글몰트 시장만은 지속 성장 중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위스키 출고량은 149만상자(1상자 500㎖×18병)로 전년 대비 6.2% 역성장 했으나, 같은 해 싱글몰트 시장은 전년 대비 4.7% 성장했다.

시장 성장에 발맞추기 위해 위스키업계는 올해 △골든블루 ‘팬텀 디 오리지널 리저브’ △로얄살루트 ‘로얄살루트 21년’ △페르노리카코리아 ‘발렌타인 싱글몰트 글렌버기 12년’ 등 각각 싱글몰트 신제품을 내놓고 소비자 관심 끌기에 나섰다.

김종우 윌리엄그랜트앤선즈코리아 마케팅총괄 팀장은 “오늘 출시된 익스페리멘탈 시리즈는 사전 판매로 각 시리즈별로 약 400병씩 소진된 것으로 안다”며 “친숙함에서 새로움을 찾는 즐거움을 고객들이 익스페리멘탈 시리즈에서 느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