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한국외대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한국외대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이뉴스투데이 김용호 기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총장 김중렬)가 2020년 1월 14일까지 2020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은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경영회계학과 △지방 행정·의회 학과 △마케팅·광고학과 △산업안전학과 등 총 10개 학부·학과에서 이뤄진다.

모집인원은 정원 내 일반전형 1785명과 중앙행정기관, 공사·공단 및 산업체 재직자를 위한 산업체 위탁, 직업군인을 위한 군 위탁, 교포 자녀 및 해외근무자 자녀,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가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 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 정원 외 특별전형 2750명까지총 4535명이다. 

신·편입학은 수능 및 내신, 검정고시 점수에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다. 신입학은 고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소지자,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 전형은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혹은 국내 4년제 대학교 및 학점인정기관에서 1년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했거나 2년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했다면 각각 2학년과 3학년에 지원 가능하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입학지원은 모집기간 내 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PC, 모바일로 입학원서를 작성해 제출하고, 전형료 납부와 자기소개서 작성, 학업소양검사 응시를 완료한 다음 구비서류를 방문 또는 등기 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입학전형 평가항목은 자기소개서 70점, 학업소양검사(대학별고사) 30점으로, 이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김중렬 총장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김중렬 총장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한국외대는 꿈을 향해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교내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운영 중에 있다. 직장인·해외직장인 장학금, 전업주부 장학금, 진학장려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 동문 장학금, 군가족 장학금, 위탁교육 장학금, 교육협력 장학금과 더불어 장기실업자·경력단절여성·여성가장 등을 위한 희망 장학금과 다문화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교내 장학금 외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의 문도 열려 있다.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경제, 정치, 사회 등 각 분야의 발전을 이끌 미래형 창의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리딩 대학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 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국어대학교가 65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체계적으로 반영해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교로서 탄탄한 입지를 다졌다.

미래사회에 필요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사회적 요구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를 모색하면서 사이버한국외대만의 차별화된 커리큘럼을 구성한 가운데, 다양한 분야의 지식 함양과 연계를 위해 외국어계열, 사회계열, 교양 등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외국어와 실무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 과정이라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새로운 교육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학생들의 학업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환경의 질적 성장에도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최적화된 모바일 캠퍼스 구축하고, 모바일 강의 내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와 함께 학생 맞춤형 강의 제공을 위한 클립 콘텐츠를 도입하며 ‘개인 맞춤형’ 학습 지원 서비스를 통해 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습관리를 돕고 있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또한, 해외 거주 학생들의 접근성과 강의 수강 편의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CDN(Content Delivery Network)을 구축하며 웹페이지 로딩 속도와 안정성 향상시키는 등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든 원활하게 수강할 수 있는 편리한 교육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원어민 교수와 함께하는 수준별 외국어교육과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가 학습지원 및 진도관리를 해주는 ‘튜터(tutor)제도’ 등 학생 개인별 수준에 따른 학습 가이드를 제시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PC·모바일 원격지원 및 수강지원 등 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One Click-One Stop 헬프데스크도 운영 중이다.

이론적 지식과 실제적 경험을 겸비한 교수진과 미래교육에 최적화된 최첨단 시스템을 기반으로 ‘명품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는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매 학기 강의를 평가하고 업그레이드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했다. 이러한 노력 아래 다년간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등 저명한 기관에서 콘텐츠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품질 인증을 획득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VR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인 강의 등 선도적인 교육시스템을 개척하는 노력도 병행하고 있다.

온라인상에서 이뤄지는 정규수업 이외에도 학생과의 소통과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오프라인 특강, 화상특강, 1:1 전화 회화수업 등 내·외국인 교수와 만나는 채널도 다양화했으며,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어학연수’와 ‘학점교류 교환학생’,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해외봉사’ 등 현장감 있는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국제적인 감각과 혜안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이와 같은 인적·물적 자원을 토대로 사이버한국외대는 교육 공간을 국내에서 전 세계로 확장시켰으며, 미국, 캐나다, 호주, 중국, 대만, 싱가포르, 일본, 스페인,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국가의 해외 거주자뿐만 아니라 외국인들도 꿈을 이루기 위한 발판으로 사이버외대를 선택하고 있다.

미국, 아일랜드, 중국, 대만, 일본, 스페인,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해외 대학 및 기관과 활발한 교류협력 체결과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교육 인프라를 해외까지 확대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영어학부의 경우, 미국 오하이오대학교(Ohio University)와 협약을 맺고 TESOL&TEYL, Business English 공동 수료증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 일본어학부는 일본 도호쿠분쿄대학(東北文教大学)의 학점교류 교환학생을 파견하는 등 학생들의 어학 능력 향상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어학연수’,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문화탐방’ 등 다양한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외국어 능력과 실무역량을 두루 갖춘 글로벌 인재를 양성한다.

사이버외대를 졸업하면 고등교육법상 오프라인 4년제 대학교와 동등한 학사 학위가 수여된다.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회에 막 진출한 고등학교 졸업생부터 제2, 제3의 인생을 설계하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사이버한국외대에서 학위 취득 및 대학원 진학, 취업·이직·승진이나 자기계발 등 평생교육, 재교육, 직업교육을 목적으로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가운데, 1만 2000여 명의 졸업생들은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실무경험을 토대로 국내외 일반 기업체는 물론 교육계, 정치계, 경제계, 문화계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기량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원 진학이 가능한 자격도 주어지고 있어 졸업생의 약 10%가 한국외대, 경희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중앙대, 고려대 등 국내외 유수 대학원의 석·박사과정에 진학해 학업을 이어가고 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개교 때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와 협력해 새로운 교육 시장 개척에 힘쓰며 도서관 및 캠퍼스의 모든 시설을 공유하고, 한국외대와의 학점교류 등을 지속했다. 지난 2018년에는 한국외대와 상호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협정을 체결해 네트워크를 공고히 하고, 인적·물적 자원 교류의 다각화와 활성화를 통해 더욱 내실 있고 실질적인 연계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획일화된 교육 커리큘럼과 시스템이 아닌 교육수요자인 학생 스스로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설계하고, 개인별 맞춤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학생들의 학습 연속성과 학업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집중학기제’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학업기간을 단축시켜 탄력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로, 이를 이용할 경우 신입생은 3년, 3학년 편입생은 1년 반 만에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다. 

‘최저수강학점 제도’, ‘재학연한 제한 폐지’ 역시 시간적, 물리적인 제약으로 학업에 집중하기 어려운 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한 제도로,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 부담을 줄이고 자율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진정란 입학처장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진정란 입학처장 [사진=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배움에 대한 열정이 있는 학생들을 지원하고자 성적 우수자를 비롯해 학생들의 상황에 맞는 세분화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학생들이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그 결과,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

직장인·해외직장인 장학금, 전업주부 장학금, 진학장려 장학금, 우수인재 장학금, 동문 장학금, 군가족 장학금, 위탁교육 장학금, 교육협력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중증질환을 앓고 있는 가족이 있는 학생,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여성가장 등을 위한 희망 장학금, 다문화 장학금, 새터민 장학금 등도 마련해 학비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북한이탈주민 및 부모 모두 외국인인 외국인, 특수교육대상자,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등에게는 입학전형료를 면제하고 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신·편입생 모집에 대한 자세한 요강 및 절차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전화로 문의할 수 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