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황창규 KT회장,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박정호 SKT 대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사진=송혜리 기자]
(왼쪽부터)황창규 KT회장,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박정호 SKT 대표,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사진=송혜리 기자]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이동통신 3사 수장과 첫 대면 했다.

29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서울 여의도 메리어트파크센터에서 박정호 SK텔레콤 대표, 황창규 KT 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과 간담회를 갖고 △가계 통신비 부담 경감 △5G 망 구축 지원 및 투자 확대 요청 △5G 핵심 콘텐츠 확충 및 중소기업 동반성장 등에 대해 논의한다.

최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그간 국정과제인 가계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한 통신사 협조에 대하여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면서도 “다만, 5G 이용이 확대되면서 대용량 콘텐츠 유통 활성화와 트래픽 급증이 예상되므로 통신비로 인한 국민들 생활비 부담이 가중되지 않도록 정부와 통신사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현재 5G 단말기가 고가 플래그십 중심으로 출시돼 있다는 지적이 있는 만큼, 다양한 가격대 단말기가 출시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지속적인 협의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또 “5G 서비스를 다양한 소비자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5G 중․저가 요금제 출시도 함께 검토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최 장관은 5G 킬러 콘텐츠 개발도 강조했는데 “일각에서는 5G 망은 열심히 구축하고 있지만, 그 효과를 실질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핵심 콘텐츠는 부족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통신사에서도 5G에 특화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킬러 콘텐츠 개발에 큰 노력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부 도움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5G 활성화 효과를 국내 중소 장비․콘텐츠 기업들도 함께 누릴 수 있도록 동반성장과 기업 간 상생에 더 깊은 관심을 기울여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최 장관은 통신 3사에 세계 수준 5G를 위해 투자 확대도 요구했다. 그는 “5G 전국망 조기 구축과 세계 최고 수준의 5G 서비스 제공을 위해 내년에도 적극적인 투자를 부탁드리며 실내망과 28㎓ 망 구축을 조속히 추진해 5G 체감 품질을 제고하고 새로운 융합서비스도 활성화될 수 있도록 큰 노력을 기울여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