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윤현종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11월 말까지 발표하기로 했던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유해성분 분석 결과 발표를 시일 내 맞추지 못하게 됐다. 전 국민과 담배업계 관심이 높은 사안인 만큼, 식약처로선 부담감으로 작용해 발표에 앞서 신중을 기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지난달 10월 보건복지부와 관계부처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강력 권고에 이어 식약처가 중책을 맡아 제품 회수·판매금지 등 추가조치 근거 확보를 위해 유해성분 분석에 들어갔지만, 해당 사안 중요도가 높은 만큼 시일을 맞추기보다 서두르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현재 구체적으로 결과가 나온 것은 없고 오늘 내일 해서 나올 수 있는 결과가 아니기에 온 국민 관심이 집중된 만큼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며 “최대한 분석을 마무리해 관련부처와 협의 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식품의학안전처 담배연기포집실에서 연구원이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을 분석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 담배연기포집실에서 연구원이 궐련형 전자담배 유해성분을 분석 시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앞서 당국은 지난달 23일 복지부·질병관리본부·식약처·기획재정부·환경부·여성가족부·관세청은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 갖고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을 권고했다.

당시 정부는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에서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로 폐 손상 및 사망사례가 다수 발생하면서 예의주시하던 상황에 10월 초 국내에서도 ‘폐손상 의심’ 환자가 나오자 이같은 대응에 나섰다. 

사용중단 강력 권고와 함께 KT&G와 쥴 등의 액상형 전자담배가 지정, 편의점과 대형마트·면세점 등 유통업계가 판매 중인 제품을 수거하거나 판매·공급을 중단하면서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됐다.

한편, 정부 조치에 대해 담배업계 일부에서 반대 목소리도 나왔다. 국내 액상형 전자담배를 수입해 취급·판매하는 2000여명 관련 자영업자나 소상공인 등이 중심이 돼 정부 사용중단 권고 조치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측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에서 “액상형 전자담배가 일반 연초보다 유해하다는 명확한 증거가 필요하다”며 “이전에는 식약처가 궐련담배 및 전자담배 유해성분 함유량 발표에서는 명백히 전자담배보다 연초담배가 유해한 증거가 있다고 발표했으면서 이제와 국민건강을 담보로 액상형 전자담배를 규제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또 “11월 발표 예정인 액상형 전자담배 내 유해성분 분석 실험에 대해 실험 방법, 실험 종류, 시험 대상 화학물에 관해 일반 국민이 이해할 수 있는 관련 자료를 공개하라”고 강조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