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네이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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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뉴스투데이 강민수 기자] 네이버는 인공지능(AI) 기반 검색어 추천 시스템 ‘리요(RIYO)’를 급상승검색어 서비스에 적용됐다고 28일 밝혔다. 

리요는 검색어와 주제 카테고리가 어느 정도의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한 뒤, 개인 별 설정 기준에 맞춰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여부를 결정한다.

리요는 이용자 개개인이 필요로 하는 정보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네이버 급상승검색어 서비스를 통해 피딩(feeding)받는 정보 가치를 더욱 높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리요를 적용해 첫 선보이는 기능은 △‘이벤트·할인’ 정보 노출 정도를 개인 별로 조절할 수 있는 필터 △유사한 이슈로 상승한 다수의 검색어를 통합해 확인할 수 있는 ‘이슈 별 묶어보기’ 옵션이다.

최근 이벤트·할인 검색어 급상승검색어 차트 노출 빈도가 높았다. 누군가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정보일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이용자에게는 정보로서 가치가 낮은 콘텐츠다. 이제 개개인 별로 해당 카테고리가 갖는 정보로서의 가치에 따라 필터를 설정해 노출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

평소 이벤트·할인 정보를 즐겨 찾는 이용자는 필터를 약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낮은 정보라도 빼놓지 않고 차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해당 정보에 관심이 없는 이용자는 필터를 강하게 설정해 급상승 정도가 아주 높은 정보만을 차트에 반영할 수 있다. 연내에 리요 적용 영역은 이벤트·할인 에서 시사, 스포츠, 연예 등 다양한 주제군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20개로 이뤄진 급상승검색어 차트에 유사한 이슈로 비롯된 다수 검색어가 포함돼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본연 기능을 방해한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리요를 활용해 사람 손을 거치지 않고도 대표 검색어로 통합이 가능해졌다.

일례로, 국가대표 축구 경기가 있는 날 ‘대한민국 축구’, ‘한국 축구’, ‘축구’와 같이 동일한 이슈에 대한 다수 검색어가 차트에 있는 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신 이용자는 ‘이슈 별 묶어보기’ 강도를 높여 차트에 하나의 대표적인 검색어만을 확인하고, 그 결과 더욱 다양한 검색어를 차트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는 관계자는 "리요를 포함한 관련 기술 고도화를 통해, 네이버가 검색 사용자 다양한 관심사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정보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도록 기술적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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