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이틀째인 26일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이틀째인 26일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한국과 아세안은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가져올 미래를 극복하기 위해선 협력과 연대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이틀째인 26일 모두발언에서 “우리의 협력과 연대만이 보호무역주의와 초국경범죄, 4차 산업혁명 같은 새로운 도전들을 이겨낼 수 있다”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989년 한-아세안 대화 관계 수립은 당시 지도자들의 혜안으로 이뤄졌다”라면서 “아세안과 한국은 아시아·태평양 시대를 준비하며 상생번영의 관계를 만들어왔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의 협력이 경제·통상을 넘어 정치·안보·사회·문화 전 영역으로 확대된 것을 아주 높게 평가하며, 동아시아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던 것도 우리가 만들어온 관계와 신뢰의 힘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세안은 한국의 소중한 동반자”라고 강조한 뒤, “우리 정부는 출범 직후 아세안 특사를 파견한 데 이어, 아세안과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의 공동체’를 함께 이루기 위해 ‘신남방정책’을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또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아세안 10개국을 2년 만에 모두 방문했으며,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한-아세안 협력기금’을 올해 두 배로 증액했다”라면서 “이곳 부산에 ‘아세안문화원’을 설립하여 문화 협력도 강화했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한-아세안 관계 30년이 지난 지금 교역은 20배, 투자는 70배, 인적교류는 40배 이상 크게 늘었다”라면서 “이제 우리는 서로에게 없어서는 안 될 친구가 되었고, 함께 새로운 꿈을 꾸며 하나씩 현실로 만들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는 아시아의 협력에 달려있다”라면서 “우리의 목표는 아시아를 넘어 인류 모두에게 희망이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함께 “오늘 한-아세안 관계의 지나온 성과를 기반으로 미래를 향한 새로운 협력의 문이 더 활짝 열리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21세기를 ‘아시아의 시대’로 규정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자연, 사람, 국가 누구도 배제하지 않고 포용하는 ‘아시아의 정신’은 아시아가 전 세계에 제시하는 지혜”라면서 “‘아시아 정신’을 공유한 한-아세안이 하나로 뭉친다면, 새로운 도전을 얼마든지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다가올 30년, 지금보다 더 단단한 관계를 만들어 평화를 향해 동행하고, 모두를 위해 번영하는 상생의 공동체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