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24일 아현국사 대형 화재로 피해를 입은 고객에 1개월 요금 감면을 추진한다.
지난해 11월 24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인근 식당에 붙어있는 안내문.[사진=송혜리 기자]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지난해 11월 서울 충정로 KT 아현국사 화재로 ‘통신 재난’이 일어난지 1년이 지난 가운데 당시 화재는 정부와 KT에게 5G 시대를 대비할 아픈 예방주사가 됐다.

정부는 정보통신기술(ICT)로 인한 재난에 대한 경각심을 깨달았고 이동통신 3사도 5세대(G) 시대 개막에 앞서 통신 인프라 재점검으로 초연결 시대를 대비했다.

KT 아현국사 화재는 지난해 11월 24일 오전 11시 12분 서울시 서대문구 충정로 3가 KT 아현 국사 건물 지하 통신구에서 화재가 발생한 사건이다.

이로 인해 서울시 중구, 용산구, 서대문구, 마포구, 은평구, 종로구, 경기도 고양시에서 통신장애가 발생했다. KT 통신망을 사용하는 무선전화, 유선전화, 인터넷, IPTV 서비스가 모두 먹통이 됐다. 특히 KT 인터넷을 이용한 카드 결제 단말기 사용 불가로 자영업자 피해가 상당했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화재가 일어나고 1년이 지난 아현국사 현장을 21일 방문했다. 

최 장관은 통신구 자동화재탐지시설·소방시설 보강, 통신망 이원화 등 통신 재난 방지대책 추진 현황을 점검했다.

이 자리에서 최 장관은 “지난해 발생한 통신구 화재는 통신망이 국민 생활에 얼마나 밀접하게 활용되고 있는지 통신 재난 대비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는 계기가 됐다”며 “초연결사회에서 통신망 장애는 지난해 사고보다 더 큰 경제적·사회적 혼란을 일으키므로 어떠한 환경에서도 통신망이 끊김 없이 작동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과기정통부 측은 전했다.

그러면서 “과기정통부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네트워크 안전을 전담하는 조직을 신설한 만큼 통신 재난 방지대책을 신속하게 완료하고 재난별 상황을 가정한 도상훈련, 현장 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통신 재난 대비도 세계 최고 수준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통신사가 함께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고 설명했다.

KT 아현국사 화재로 정부는 지난해 12월 통신 재난 대응 체계 강화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후속 조치를 추진했다.

이에 △500m 미만 통신구도 소방시설 설치하고 정부 점검대상을 전체 중요 통신 시설로 확대(80→800여개)하는 한편 점검 주기를 단축(A․B․C급 2→1년, D급 ×→2년)했다 또 △통신망 이원화, 전력 공급망 이원화, CCTV 설치 등 등급별 관리기준 강화와 △통신 재난 지역에서 타 이통사 통신망을 이용할 수 있게 로밍 시행, 와이파이 개방 그리고 △국민 눈높이에 맞도록 ‘정보통신사고 위기관리 매뉴얼’ 정비 등을 추진했다.

KT는 아현국사 화재사건 재발을 막기 위해 향후 3년간 4800억원을 투입해 통신 재난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전국 230개 통신구, 464만개 통신주, 79만개 맨홀에 5G 기술을 적용해 통신 생산성과 신뢰성, 안전성을 높인다는 계획도 덧붙였다. 황창규 회장이 나서 거듭 사과 말도 전했다.

황 회장은 지난 9월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134년 대한민국 통신역사 시간 동안 소중한 네트워크 인프라를 운영해왔는데 잠깐 방심과 자만으로 아현 화재가 발생했다”며 “진심으로 사과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유선 인프라 가치를 깊이 깨닫는 커다란 계기가 됐다”며 “KT는 아픈 과오를 씻고 같은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 KT 모든 역량과 기술력을 결집해 네트워크 혁신 연구개발에 매진했다”고 말했다.

이에 이철규 KT 인프라 운용혁신실장은 “올해 총 6개 사업 통신구 소방시설 강화, 비상시 우회 경로 확보, 건물 안전성 향상, 취약시설 전수 조사 등을 추진했고 현재 70% 완료한 상태”라며 “연말까지 목표치를 달성하는 데 문제없을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