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디야커피]
[사진=이디야커피]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2001년 중앙대 1호점 이후 18년 만에 이디야커피가 국내에 3000호점을 오픈했다.

이디야커피는 20일 대전광역시 서구에 대전배재대점을 오픈하며 가맹점 3000호점을 돌파했다고 당일 밝혔다.

최근 6년간 매년 300개 이상 매장을 꾸준히 오픈한 이디야커피는 올해 연말까지 3038호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외식업 프랜차이즈 중 가맹점을 3000개 이상 보유한 곳은 베이커리 전문점 파리바게뜨 뿐이며 세계적으로도 한 국가에서 3000호 이상 매장을 지닌 커피 브랜드는 드물다. 

이디야커피에 따르면 최근 커피프랜차이즈들이 치열하게 경쟁하는 가운데 폐점률도 1%대로 업계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가장 큰 비결로 초기부터 지금까지 이어온 본사와 가맹의 상생경영을 꼽았다.

가맹점과 상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문창기 회장 경영철학으로 회사의 모든 정책이 적용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본사 담당부서에서는 권역별 빅데이터를 통해 예상 매출을 정교하게 산출해 예비 가맹점주의 매장 개설을 돕는다. 또 고객 프로모션, 가맹점 홍보물 제작, PPL 등 모든 마케팅, 홍보 비용은 전액 본사가 부담한다.

재작년 최저임금 인상 이슈로 점주 부담이 커지자 본사에서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재료의 공급가를 인하한 바 있다. 이디야커피는 지난해에만 점주 자녀 대학 입학금 지원, 아르바이트생 장학금 지원 등 각종 상생 정책으로 가맹점 대상 100억원 이상 기금을 집행했다.

이디야커피는 3000호 가맹점 돌파를 기점으로 내실을 다지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부 전문가 2명을 부사장으로 영입한 임원 인사를 발표했다.

경영관리부문을 맡게 된 김남엽 부사장은 현대투자신탁과 SV파트너스에서 자산운용과 기업컨설팅을 총괄했으며, 마케팅개발부문을 맡는 신유호 부사장은 SPC그룹에서 음료 신규브랜드 개발과 사업을 총괄했다.

책임경영 강화를 위해 개발운영본부 조규동 본부장과 대외협력본부 정환국 본부장을 이사대우 임원으로 승진 임명했다. 이디야커피는 이와 함께 R&D, 개발운영본부 등에 경력직 10여명을 채용하며 조직을 한층 강화했다.

이디야커피는 새로운 도약을 준비 중이다. 총 400억원을 투입해 경기 평택시에 연면적 1만3064m²(약 4000평)규모로 건립 중인 최신식 생산공장 ‘드림팩토리’ 가 내년 4월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곳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로스터 및 설비를 갖추고 원두 및 스틱커피, 음료 파우더 등을 자체 생산해 품질 수준을 높이고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디야커피는 경기 이천시에 약 1만8663평(약 5000평)규모의 물류센터를 확보하고 약 40억원의 시설투자를 통해 물류 선진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디야커피는 새롭게 구축하는 물류시스템을 통해 내년부터 전국 가맹점에 신선물류를 포함한 다양한 원재료를 적시에 공급하여 고객들에게 최근 소비 트렌드인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 높은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3000호 오픈이 있기까지 이디야커피를 사랑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전국의 가맹점주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토종 브랜드로서 큰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끼며,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켜 고객들의 성원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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