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보험개발원은 재보험사에 대한 세계 4대 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보험개발원은 지난 2010년부터 보험사의 안정적 재보험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적격 재보험사의 목록을 제공하는 '재보험사 리스팅 제도'를 운영해 왔다. 리스팅 서비스는 보험사가 우량한 재보험사와 재보험계약을 체결하도록 적격 재보험사의 목록을 작성·관리하는 업무를 말한다. 

국내 원수사 및 재보험사가 건전한 재보험사와 재보험 거래를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보험사의 경영상 불확실성을 경감할 수 있는 인프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를 위해 보험개발원은 그간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S&P와의 계약을 통해 재보험사별 신용평가등급 조회서비스를 보험사에 제공해 왔다. 이번에 △에이엠베스트(AM Best) △피치(Fitch) △무디스(Moody’s)와 추가적으로 신용평가정보 이용 계약을 체결했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세계 4대 신용평가기관이 제공하는 재보험사 신용평가등급 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됐다"며 "다양한 신용평가등급 정보 활용이 가능해져 보험사의 재보험 계약 관리 업무의 효율화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신용평가정보의 확대 제공 이외에도 △신용평가등급 변동시 즉시 알람서비스 △리스팅 실시간 진행상황 조회서비스 등 보험사의 재보험 업무 편의성 및 신속성을 도모하는 기능도 다수 추가된다. 이를 통해 재보험 거래의 안전성, 재보험 업무의 편의성 및 효율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전망된다.

유승완 보험개발원 유승완 팀장은 보험사의 건전한 재보험 거래 지원이라는 제도 시행 취지에 부응하기 위해 제도 개선, 시스템 개편, 제공 서비스 확대 등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