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CJ CGV]
[사진=CJ CGV]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재무구조 개선 등을 위해 CGV가 해외 자회사 지분 매각을 단행했다.

CJ CGV가 MBK파트너스‧미래에셋대우PE 컨소시엄에 중국 및 동남아 자회사 지분의 28.57%를 2억8600만달러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8일 공시했다.

이번 지분 매각은 CGV는 지배구조 변경을 통해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사업을 통합 후, 통합법인인 CGI 홀딩스 신주를 외부 투자자에게 발행하는 방식으로 이번 계약을 진행했다.

거래 종결 후 CGV는 CGI 홀딩스의 지분 71.43%를 보유하게 되며, MBK파트너스‧미래에셋대우PE 컨소시엄은 지분 28.57%를 확보하게 된다.

이번 매각으로 확보된 2억8600만달러(18일 기준, 약 3336억원)를 CGV는 재무구조 개선 및 현지 사업 확장을 위한 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또 지배구조 변경 및 투자금 납입 등 연내 모든 절차를 완료한다는 목표다.

CGV에 따르면 자회사 지분 일부 매각을 통한 외자 유치를 글로벌 사업에 대한 가치를 금융시장에서 인정받은 것으로, 이번 외자 유치가 전체 기업가치 제고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외자 유치를 통해 CGV는 부채비율을 대폭 낮추고, 순차입금 또한 3336억원 줄이게 됐다.

실제 이와 같은 CGV의 재무구조 개선을 증권가에서도 높게 평가하고 있다.

8일 최민하 삼성증권 연구원은 “자회사 합병과 해외법인 지분 매각 등을 통한 경영 효율효 및 재무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현실화되면 기업가치 제고에 긍정적일 것”이라며 “올해 상반기 박스오피스가 양호해 내년 베이스가 높은 것은 부담이지만 그룹 기조와 상통하는 내실 경영을 통해 재무건전성 확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이동현 CJ CGV 경영지원실장은 “이번 계약은 중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 영화 시장에서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고, 외자 유치를 통해 재무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