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개별SO발전연합회가 14일 서소문로 인근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전국개별SO발전연합회]
전국개별SO발전연합회가 14일 서소문로 인근에서 회의를 개최하고 있다. [사진=전국개별SO발전연합회]

[이뉴스투데이 송혜리 기자] 전국개별SO발전연합회가 유료방송 M&A 관련 '케이블 산업 존속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15일 전국 개별 SO 발전연합회는 지난 14일 서울 서소문로 인근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성명서를 통해 △공정경쟁 방안 △지역 채널 지원책 △중소 SO 보호 장치 마련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 피력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이번 공정위 의결에서 8VSB 가입자에 대한 보호 장치는 있으나 디지털 가입자 보호에 대한 내용은 빠져있다"며 "초기 공정위 판단에는 교차 판매 금지가 반영되어 있었으나 최종적으로 교차판매가 허용됐기 때문에 경품, 할인 등을 통해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를 IPTV 가입자로 전환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이에 "중소 SO는 디지털 케이블 가입자가 IPTV 가입자로 급속하게 전환돼 인수합병 사업자의 케이블 사업이 고사하는 경우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했다.

또 지역사업권 유지와 지역 채널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 정부는 지역방송 정책에 대한 기초적인 방안조차 없는 실정으로 인수합병으로 인해 전국사업자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된다면 지역방송 위기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무엇보다 SO 사업 근간인 지역사업권을 유지해야 하며 SO를 포함한 지역방송에 대한 지원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촉구했다.

중소 SO 보호 장치와 상생 방안도 요구했다. 이들은 "중소 SO는 IPTV 3사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될 경우 압도적인 자본력으로 과도한 경품 및 할인을 앞세워 권역 내 가입자를 취득하는 시장 교란 행위를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이에 "현금 경품 금지 또는 시장 감시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해 IPTV 사업자가 중소 SO 가입자를 무분별하게 약탈하는 행위를 방지해야 하고 통신사가 결합상품 및 위탁 판매 시 방송상품에 대한 판매촉진비를 부당하게 지원하지 못하도록 판매촉진비 상한 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대기업인 통신사는 영세한 중소 SO를 지원하는 상생발전방안을 제시해야 하고 정부는 이를 심사에 반영해 중소 SO가 유료방송시장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