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 보호 강화를 위한 종합 개선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파생상품 은행 판매 제한이 현실화됐다. 또 고위험 상품에 대한 증권사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투자형 사모펀드의 최소 투자금액을 현행 1억원에서 3억원 이상으로 상향했다.

고령 투자자 기준도 70세에서 만 65세 이상으로 강화한다. 또 증권사가 고위험 금융투자상품을 판매할 때 금융사 직원과 투자자의 대화를 반드시 녹취하고, 청약 이후에 투자자가 최종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숙려기간도 부여한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1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고위험 금융상품 투자자보호 강화를 위한 이 같은 종합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방안은 은행 판매 제한과 최소투자금액 상향조정 등 그동안 금융위가 도입을 꺼려했던 조항들이 포함돼 있어 비교적 강도높은 대책으로 평가된다.

금융위는 우선 이번 사태가 상품이 공모펀드에 해당하는데도 규제를 회피하고자 사모 형식으로 발행한데서 비롯했다고 봤다. 이에 공모규제 회피사례 발생을 철저히 차단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은 기초자산과 손익구조가 동일하거나 유사할 경우 원칙적으로 공모로 판단하기로 했다.

또 고위험 금융상품의 규율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을 도입하기로 했다. 파생상품 자체가 투자자의 이해가 어려운 상품으로, 최대 원금손실 가능성이 일정 수준(20~30%) 이상인 상품을 ‘고난도 금융투자상품’으로 규율하기로 했다.

은행은 상대적으로 투자자 보호 장치가 잘 갖춰진 공모펀드 중심 판매채널로 전환될 예정이다. 은행 고객의 고난도 사모펀드 등에 대한 접근성은 사모투자 재간접펀드(사모펀드에 50% 이상 투자하는 공모펀드)로 형식으로 보완한다. 이는 보험사에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된다.

금융위는 또 전문투자형 사모펀드(헤지펀드)의 일반투자자 요건도 강화한다. 충분한 위험감수능력이 있는 투자자가 자기책임 아래 투자하도록 일반투자자의 사모펀드 최소투자금액을 현행 1억원 이상에서 3억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한다. 레버리지 200% 이상의 펀드는 현행 3억원 이상에서 5억원 이상으로 올린다.

금융위는 고난도 상품 판매 과정에서 녹취의무와 숙려제도를 모든 일반투자자에게 적용한다. 고령투자자 요건은 현재 70살에서 만 65살 이상으로 강화한다. 고령 및 부적합투자자에 대해 숙려제도를 보다 엄격하게 적용한다.

금융위는 불완전판매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불완전판매 사전 예방효과를 제고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는 국회에 계류중인 금융소비자보호법을 제정해야 해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금융위 관계자는 "법령 개정 전까지는 관련 사항들을 행정지도를 통해 시행하기로 했다"며 "금융위는 이번 사태와 관련한 제재와 분재조정 절차는 철저히 투자자 보호 관점에서 신속하게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