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수능고사 이후 교육과정 내실화 지원에 박차
상태바
경북교육청, 수능고사 이후 교육과정 내실화 지원에 박차
맞춤형 프로그램과 탄력적 학사운영으로 생동감있는 고3 교실 지원
  • 남동락 기자
  • 승인 2019.11.14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교육청 전경[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사진=경북교육청]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를 위한 학사 운영 지원 계획을 마련해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학사운영 지원 계획은 학교의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사 운영 확산 지원과 금융, 컴퓨터, 근로 교육 등 예비사회인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 도내 모든 고등학교에 진로 체험 프로그램 활동비 지원 등으로 운영한다.

학교의 자율적이고 탄력적인 학사 운영 확산을 위해 4가지 유형의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모형을 마련했다.

학년별 차등 편성 모형은 학사 일정과 수업 시수 조정, 교과 융합 모형은 교과 간 융합 수업, 교과 프로젝트형 수업과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진로 탐색 중심 모형은 대학별 전공 체험, 문화 예술 체험과 예비 사회인 활동 중심, 교과와 진로 탐색 융합 모형 등 4가지 유형이다.

학생과 교사들의 의견을 수렴해 3학년 2학기 수업 최소화와 3학년이 직접 기획하는 졸업식, 추억 영상 제작, 졸업 시집 만들기 프로젝트, 1주일 1책 읽기, 나의 길 책 쓰기 활동 등 자율적인 학사 운영을 한다.

또한 학교 방문 운전 면허 가이드 교육과 컴퓨터 자격시험 상설 개설, 금융교육, 근로교육, 세금교육 등 유관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조 체계를 구축해 실용적인 예비 사회인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아울러 도내 187교 전체 고등학교 3,085학급에 진로 체험 프로그램 활동비를 학급당 12만원, 3억 7천만원을 지원해 학교의 특색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4월부터 28,524명의 재학생과 졸업생, 고3 담당교사를 대상으로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치른 후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설문조사를 한 결과를 바탕으로 만련됐다.

권영근 중등교육과장은 “학교의 자율적이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고3 학생들이 고등학교 생활을 잘 마무리하고 준비된 사회인으로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비회원 글쓰기 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