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현대모비스]
[사진=현대모비스]

[이뉴스투데이 윤진웅 기자] 현대모비스는 13일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 Ultra Short Range Radar)를 활용한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는 기존 초음파 센서보다 응답 속도가 빠르고 감지 거리도 길어 돌발 상황에서 후진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후방긴급자동제동은 차량 후진 경로에 있는 사람이나 물체 등을 센서로 인식해 차를 강제로 멈춰 세우는 기술이다. 충돌 예방 경보가 울렸음에도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작동한다.

그동안 후방긴급자동제동 장치는 주로 초음파 센서를 활용했다. 초음파와 카메라를 조합해 성능을 높이는 방식도 적용된 바 있지만, 레이더 센서를 적용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다. 

주로 자율주행기술에 적용하는 레이더를 주차 보조기술에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에서 출발했다. 이를 통해 기존 주차 보조 센서들의 단점을 해결함과 동시에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를 달성했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초단거리 레이더는 후방 주차 시 5m까지 감지할 수 있으며, 넓은 감지 범위로 이동하는 타기세 대한 우수한 감지 성능을 나타낸다. 반면 초음파 센서는 3m까지 감지한다. 이동하는 보행자나 물체에 대한 반응은 초단거리 레이더보다 더디다.

악조건 대응 능력도 뛰어나다. 온도나 습도, 바람, 심지어 도로 소음의 간섭에도 영향을 받는 초음파와 달리 초단거리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이용, 환경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된 성능을 구현한다.

디자인 측면에서의 장점도 있다. 초단거리 레이더는 범퍼에 따로 구멍을 뚫지 않고도 안쪽에 장착할 수 있다.

근접 보행자와 사물, 좁은 주차 공간, 도로턱 감지 등 12가지 상황에 대한 실차 성능 검증을 마친 현대모비스는 앞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 적용을 할 계획이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