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뉴스투데이 이상헌 기자]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 사모펀드 의혹과 얽힌 상상인저축은행을 12일 압수수색했다.

상상인저축은행은 저축은행법 위반 혐의로 금융감독원의 징계를 받기도 했으며 조국 전 장관 가족 펀드 의혹 속에 등장해 주목을 받는다.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투자한 사모펀드를 운용하는 코링크PE에 20억원, 코링크PE가 투자한 2차 전지회사 WFM에 200억원의 거액을 대출한 은행이다. 

검찰 안팎에서는 이날 확보한 자료를 통해 조국 일가의 사모펀드 투자 관련 의혹 수사까지 확대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와 금융위원회에서 수사의뢰한 사건 등의 수사를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상상인 계열 저축은행이 대주주에 이익을 제공하고, 법상 한도를 넘어선 개인대출을 실행했으며 영업구역 내 의무 대출 비율을 지키지 않았다고 봤다. 이에 따라 지난달 31일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상상인플러스저축은행에 '기관경고'를, 대표에게는 '직무정지' 처분을 내렸다.

전환 사채를 담보로 대출을 하는 과정에서 대주주에 이익을 주고, 차주에게 대출을 승인하고도 일부 또는 전체 예금을 상상인에 예치하게 하는 이른바 ‘꺾기’ 등 부당 대출을 했다는 이유에서다. 

유준원 대표에 대한 징계가 확정되면 향후 대주주 적격성 심사 등에서 매각 명령까지 받을 수 있다. 다만 제재심은 금감원장의 자문기구 성격이라 제재안은 금융위원회에서 최종 확정된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