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건축이 활성화 된 대치동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유준상 기자]
재건축이 활성화 된 대치동 일대 아파트 전경. [사진=유준상 기자]

[이뉴스투데이 유준상 기자] 전국에서 공급되는 신규물량 중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을 통해 공급되는 비중이 2000년 이후 최대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물량이 적은 정비사업에 대한 의존을 낮추고 서울 인접 지역에 대규모 택지지구 조성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2일 부동산114는 2019년 1~10월 전국 분양물량 중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 물량이 차지하는 비중이 28%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부동산114가 2000년부터 관련 통계를 집계한 이래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11월~12월 예정물량을 고려할 경우 역대 최고치를 경신할 가능성이 높다.

정비사업이 과거보다 크게 늘어난 이유는 서울과 주요 지방광역시를 중심으로 구도심 재정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서울의 경우 분양물량의 76%가 정비사업에 해당돼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지연될 경우 공급감소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서울 다음으로는 부산 68%, 광주 56%, 대전 50% 등 지방 광역시를 중심으로 정비사업 공급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한편, 공공택지 위주로 공급되는 세종시 일대나 제주, 전남은 정비사업 분양물량이 제로(0%)를 기록했다.

재개발과 재건축을 통해 공급되는 아파트 단지는 일반적으로 도심 중심부에 위치해 교육환경이나 교통, 업무, 상업시설 등의 생활 기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지역 내 노후주택에 거주하면서 새 아파트에 대한 갈아타기 수요가 장기간 누적된 곳들이 대부분이다. 서울과 지방광역시 구도심 신축 분양 단지에 청약경쟁률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 중 하나다.

반면 정비사업의 최대 단점은 실제 공급량이 택지지구 대비 부족하다는 점이다. 신도시 같은 택지지구의 경우 전체 세대수가 100% 일반공급이지만, 재개발·재건축 정비사업은 전체 세대의 10~30% 정도가 일반공급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아파트 단지가 1000가구 규모에 해당되더라도 조합원 물량을 제외하면 일반분양 물량은 300가구 미만이라는 의미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서울처럼 한정된 권역에서 대부분의 주택 공급을 정비사업에 의존할 경우 소비자가 선호하는 양질의 신규 주택이 원활하게 공급되기 쉽지 않은 문제가 있다”며 “서울과 인접한 지역에서의 대규모 택지지구 조성을 통한 공급확대가 필요한 이유”라고 설명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