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에 있는 3사관학교에서 특강을 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사진=경북도]
경북 영천에 있는 3사관학교에서 특강을 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사진=경북도]

[이뉴스투데이 경북취재본부 남동락 기자]이철우 경북도지사는 11일 영천 육군제3사관학교 충성관에서 간부 및 생도 등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년사관생도, 조국의 미래’를 주제로 특별강연을 했다.

3사관학교는 1968년 1월 21일 북한의 청와대 기습, 미 푸에불로호 납치, 울진‧삼척 무장공비 침투 등의 무력도발과 심각한 국가안보 위기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정예 초급장교 양성을 목적으로 영천시 고경면에서 1968년 10월 15일 창설됐다.

이철우 도지사는 호국의 정신으로 태어나기 위해 교육중인 생도들에게 「위국헌신 군인본분」의 자세를 견지할 수 있는 내용을 강의했다.

먼저 역사인식에 대해 강의하면서 "인간은 자유와 평화를 희구하고 전쟁을 시기하여 왔다"고 전제하고 그러나 "인간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전쟁의 역사가 점철되어 왔으며, 평화를 유지하려면 평상시 전쟁에 대비하여야 한다는 역설적인 교훈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 했다.

또 군의 임무를 다시 상기시키면서 "한 국가에서 군의 기본적 기능은 그 국가의 안전보장 유지에 있다. 국가가 전쟁의 억제에 실패 한다면 군의 능력에 의해서 나라의 안녕이 결정되는바, 평소 전승을 할 수 있는 전투기술과 전략적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스스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경상북도 속에서 잔잔히 흐르는 경북의 정신을 함양하자고 했다"고 역설했다.

경상북도는 나라가 백척간두에 서 있을 때 개인 보다는 국가를 위해 항상 선봉 속에 서 왔으며, 그 반증은 우리나라 독립유공자가 가장 많다는 점을 강조했다.(경북도 2,232명, 충남 1,342명, 경기 1,338명)

과거의 영광을 다시 부활시킬 수 있다는 강한 자부심을 심어주는 경북의 4대 정신인 화랑정신, 선비정신, 호국정신, 새마을운동을 가슴깊이 포용하여 생도로서, 군 중견간부로서 성장하는데 밑거름으로 삼아달라고 당부했다.

마지막으로 이 지사는 "인간은 망각의 동물이다. 천년의 로마가 징기스칸의 몽골제국이 영원히 존속될 것만 같았지만 결국 패망했으며, 원인은 여러 가지 역사적인 교훈으로 알 수 있다. 결국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는 것을 가슴깊이 명심하자"고 하며 강의를 마무리 했다.

※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소비자 고발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이메일 : webmaster@enewstoday.co.kr

카카오톡 : @이뉴스투데이

저작권자 © 이뉴스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