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탄산음료보다 ‘생수’ 3배 더 마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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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탄산음료보다 ‘생수’ 3배 더 마셨다
  • 이하영 기자
  • 승인 2019.11.11 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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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롯데칠성음료]
[사진=롯데칠성음료]

[이뉴스투데이 이하영 기자] 생수가 탄산음료보다 더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칠성음료는 생수 판매 증가와 함께 자사 생수 브랜드인 아이시스를 앞세워 판매량이 두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판매량은 전년대비 △2016년 30% △2017년 11% △2018년 12%이다.

시장조사기관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2018년 편의점‧할인점 등 소매시장에서 판매된 국내 RTD 음료 중 생수는 판매액 기준으로 8317억원을 기록하며 커피 1조3193억원, 탄산음료 1조1137억원보다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았다.

반면 판매액이 아닌 판매량으로 바꿔보면 생수가 1등이다. 판매량으로 볼 때 탄산음료 50만kL, 커피 26만kL, 주스 25만kL 등으로 개별적으로는 물론 다 합쳐도 생수 183만5823kL와 큰 차이를 보였다.

최근 생수는 눈에 띄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015년과 2018년을 판매량(kL) 기준으로 비교해볼 때 탄산음료, 탄산수는 각 10%, 커피 24% 성장했지만 생수는 37%나 증가했다. 국민 1인당 2015년에는 소매점에서 구매해 마신 생수가 약 26L인데 2018년에는 10L가 증가한 약 36L씩 마신 셈이다.

[사진=닐슨코리아]
[사진=닐슨코리아]

생수는 천연 미네랄을 함유한 건강한 음료라는 인식 확대해, 까다로운 60개 항목의 먹는 물 수질검사를 통과한 높은 품질 및 안전성, 타 음료 대비 저렴한 가격, 정기배송 등 온라인을 통한 편리한 구매 절차 등이 강점이다. 생수는 올해 1월~8월까지도 약 124만kL가 판매되며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국내 생수시장의 성장세에 주목하고 소비자 편익 증대와 점유율 확대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해 페트병의 라벨을 손쉽게 분리배출 할 수 있도록 아이시스 평화공원산림수에 비접착식 에코탭을 적용했고, 소용량 트렌드에 맞춰 아이시스 8.0에 이어 지리산산청수 300mL 제품도 출시했다.

또한, 온라인 직영몰 ‘칠성몰’을 통해 200, 300, 500mL 및 1, 2L 등 다양한 생수의 정기배송 서비스를 운영하고, 사이다, 커피 등 음료와 함께 판매하는 등 편의성을 높였다. 이런 장점으로 칠성몰 이용자수는 지난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약 40% 증가세를 보였고, 올해 1~9월까지 정기배송 매출액은 전년대비 100% 가량 신장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압도적인 판매량을 보이는 물은 브랜드‧수원지‧가격 등에 따라 개인의 취향에 맞게 골라 마시는 음료로 국내 60여개 생수 제조사, 200여개 브랜드가 경쟁하는 치열한 식품 카테고리 중 하나”이라며 “최근 이슈화되는 프리미엄 및 초저가 제품의 출시로 인해 병 생수(Bottled Water)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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